뷰페이지

이천 화재현장서 끝까지 환자 지킨 고(故) 현은경 간호사에 ‘LG의인상’

이천 화재현장서 끝까지 환자 지킨 고(故) 현은경 간호사에 ‘LG의인상’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10-10 13:49
업데이트 2022-10-10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복지재단은 경기도 이천 화재 현장에서 마지막까지 투석 환자를 돌보다 숨진 고(故) 현은경(50) 간호사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했다고 10일 밝혔다.
화재 현장서 끝까지 환자들을 돌보다 목숨을 잃은 고(故) 현은경 간호사. LG복지재단 제공
화재 현장서 끝까지 환자들을 돌보다 목숨을 잃은 고(故) 현은경 간호사. LG복지재단 제공
고인은 지난 8월 5일 경기도 이천의 4층짜리 건물 3층에서 불이 났을 당시 4층 신장투석전문병원에서 근무 중이었다. 병원은 바로 아래층에서 발생한 화재로 순식간에 유독가스와 연기로 가득 찼지만, 당시 4층 내부 폐쇄회로(CC)TV 영상을 보면 10여 명의 병원 관계자들은 끝까지 남아 환자들의 대피를 도왔다. 이 가운데 현 간호사는 마지막까지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의 피신을 돕다 현장에서 목숨을 잃었다.

대한간호협회가 개설한 온라인 추모관에는 ‘숭고한 이타적 자기희생 정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등 3000여 개에 달하는 추모 글이 게재됐다.

고인의 딸은 “어머니는 평소에도 환자들과 가까이 지내셨고, 제게도 간호학과 진학을 권유할 만큼 하시는 일에 대한 자부심이 크셨기에 마지막까지 사명을 다하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인의 남편은 “아내가 돌보던 환자들이 빈소에 와서 ‘현 선생님 좋은 분이셨는데 못 뵈어서 아쉽다’, ‘그날 현 선생님의 마지막 투석 환자였다’ 등 고마움을 표했다”라면서 “아내가 환자들에게 존경을 많이 받았던 것 같아 마음이 더 아팠다”고 밝혔다.

LG 의인상은 2015년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고 구본무 회장의 뜻을 반영해 제정됐다. 2018년 구광모 LG 대표 취임 이후에는 사회 곳곳에서 타인을 위해 묵묵히 봉사와 선행을 다 하는 일반 시민으로 수상 범위를 확대했다. 현재까지 181명의 ‘평범한 영웅’들이 LG 의인상을 받았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