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여권 19일 무효화…신병 확보 탄력받나

‘테라·루나 사태’ 권도형, 여권 19일 무효화…신병 확보 탄력받나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0-10 11:28
업데이트 2022-10-10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야후파이낸스 유튜브. 2021.09.11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야후파이낸스 유튜브. 2021.09.11
가상자산(암호화폐) 루나·테라USD 폭락 사태의 주요 인물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여권이 19일 무효화된다.

10일 외교부와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수단에 따르면 권 대표의 여권반납명령서는 지난 5일 외교부 홈페이지에 공시됐다. 여권법 13조는 여권 반납 명령 공시 이후 14일 이내에 여권사무 대행기관·재외공관에 여권을 반납하지 않으면 여권 효력이 상실(행정무효조치)된다고 규정한다.

이에 따라 19일까지 권 대표가 여권을 반납하지 않으면 여권 효력은 사라진다. 이 경우 권 대표는 불법 체류자 신분으로 강제 추방 대상이 된다. 이에 따라 검찰의 권 대표 신병 확보 작업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권 대표는 해외에 체류하고 있다는 것만 알려졌을 뿐 정확한 소재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폭락 사태 전인 지난 4월 한국에서 싱가포르로 거처를 옮겼다는 소문도 있었으나 싱가포르 경찰은 이를 부인했다.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는 한국 사법당국의 공조 요청으로 최근 권 대표에 대해 적색수배를 내린 상태다.

10일 사법당국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합동수사단은 권 대표의 소재지 파악을 하면서 그가 소유한 일부 해외 가상자산의 동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권 대표는 지난달 2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는 절대 숨으려고 하지 않는다. 산책하러 가고 쇼핑몰도 간다”며 도주·잠적설을 부인했다.

루나·테라 개발자인 그는 이들 코인 가격이 폭락한 뒤인 지난 5월 투자자들로부터 사기 등 혐의로 피소됐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