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예술가 “중국인은 2명이 모이면 벌레가 된다” 민족 비하 물의

日예술가 “중국인은 2명이 모이면 벌레가 된다” 민족 비하 물의

김태균 기자
입력 2022-10-09 17:56
업데이트 2022-10-09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인 우월성’ 강조하다 한국, 중국 차별성 발언
아시아 최대 규모 거리공연 축제 프로듀서에서 해임

오쿠노 아키히토. 인스타그램
오쿠노 아키히토. 인스타그램
일본의 유명 공연 예술가가 중국인에 대한 비하 발언을 했다가 물의를 빚고 요직에서 퇴출됐다.

9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의 대형 문화 페스티벌인 ‘다이도게(大道藝) 월드컵 시즈오카 2022’ 실행위원회는 내부 강연에서 외국인 차별 발언을 한 공연 예술가 오쿠노 아키히토(53)를 이번 대회 프로듀서 직위에서 해임했다. 스기야마 시게유키 다이도게 월드컵 실행위원장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했다.

매년 11월 초 시즈오카현 시즈오카시에서 열리는 다이도게 월드컵은 아시아 최대 거리공연 축제 중 하나다. 각국 거리공연 팀들이 모여 경연하는 행사로 올해 대회는 다음달 4~6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개최될 예정이다.

오쿠노는 지난달 17일 다이도게 월드컵 자원봉사자 12명을 모아놓고 ‘일본인다움’을 주제로 강연을 하면서 일본인의 혈통, 정신력 등을 찬양하는 자료를 배포했다. 자료에는 ‘중국인은 1명이면 용이지만, 2명이 모이면 벌레가 된다’와 같이 중국인을 비하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는 강연에서 “일본인은 한국인이나 중국인과는 뿌리부터 다르다”, “중국의 역성혁명(왕조 교체)은 모두를 몰살하는 문화다” 등 발언도 했다.

이에 대해 일부 참석자들이 강연 현장에서 불만을 나타냈고, 이후 소셜미디어 등에서 거센 비판이 제기됐다.

자신의 발언이 물의를 빚자 오쿠노는 기자회견을 열고 “잘못된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부적절한 발언을 하고 말았다”며 사죄했다. 국제행사 핵심 관계자의 발언이 인종 차별 물의를 빚음에 따라 실행위원회는 예정대로 대회를 치를지 여부를 이달 말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