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대호 “롯데 우승 못 시킨 저는 죄인… 잘 하는 롯데 선수 다른 팀 안 갔으면”

이대호 “롯데 우승 못 시킨 저는 죄인… 잘 하는 롯데 선수 다른 팀 안 갔으면”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0-08 16:13
업데이트 2022-10-08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민호 눈물 인터뷰 질문에 “강민호 손아섭은 그 팀에 있으면 안되는데”
“잘하는 선수 다름 팀에 안 갔으면 좋겠다”며 구단에 뼈 있는 농담
은퇴 당일 딸 아파 아침부터 병원행 “마지막 출근 실감 못 했다”
“최동원 선배 정신력 조금이라도 배우면 우승 더 빨라질 것”

이미지 확대
이대호
이대호
“제 점수는 50점 입니다.”

‘조선의 4번 타자’ 롯데 자이언츠 이대호(40)는 8일 은퇴 기자회견에서 ‘야구 선수 이대호’의 점수를 매겨달라는 주문에 “개인 성적은 괜찮았지만, 어릴 때부터 사랑한 롯데의 우승을 못 하고 떠나는 것이 큰 감점 요인”이라며 생각도 못 한 짠 점수를 줬다. 팬들에게 약속한 ‘롯데 우승’을 못 했다는 미안함에 그는 “죄를 짓고 가는 것 같다”고도 했다.

이대호는 이날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릴 LG 트윈스와 정규시즌 최종전을 마지막으로 은퇴한다. 은퇴 소감을 묻는 질문에 “떨리고, 기대되고, 아쉬운 점도 있다. 저를 보기 위해 많이들 와주셔서 감사드린다. 사랑받으며 떠날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며 은퇴 소감을 밝혔다.

은퇴를 앞두고 마음이 슬프지 않았냐는 질문에 그는 “첫째 딸이 감기에 걸려서 아침 일찍 병원에 다녀오느라 마지막 출근길을 실감하지도 못했다”면서 “아빠가 은퇴하니 딸도 긴장이 풀렸나 보다. 딸이 아빠 울지 말라고 대신 아픈 것 같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하지만 평소와 달리 붉게 상기된 얼굴과 눈빛에는 사직을 떠나는 아쉬음이 그대로 담겨 있었다.

22년 동안 프로야구 선수로 뛴 이대호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야구 금메달, 2010년 타격 7관왕과 9경기 연속 홈런, 2015년 프리미어12 우승 등 수많은 기록을 남겼다.
이미지 확대
이대호. 연합뉴스
이대호.
연합뉴스
올 시즌 성적이 너무 좋았던 것에 대해서는 “홀가분하게 열심히 준비한 덕분에 생각보다 결과가 잘 나왔다”면서 “한국 돌아올 때 우승하고 싶어서 돌아왔다고 했는데 약속을 못 지켜서 미안하다”며 연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제가 가진 야구 기술이라든지 후배에게 전수할 수 있는 노하우는 전화 통화든 만나서든 이야기해 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등번호 10번이 고 최동원 선수와 함께 영구결번이 되는 것에 대해선 “최동원 선배의 정신력을 배운다면 좀 더 빨리 롯데가 우승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대호는 아직 은퇴 후 무엇을 할 것인지는 정하지 않았다. 은퇴 다음날 뭘 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오늘 팬들께 나눠드릴 사인을 준비하고, 딸의 기침 소리에 거의 잠을 자지 못해서 내일은 당장 쉬고 싶다”며 소박한 ‘은퇴 다음 날’ 계획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롯데 자이언츠 이대호의 은퇴 경기가 열린 8일 부산 사직구장 일대는 일찍부터 경기장을 찾은 팬들로 크게 붐볐다.
롯데 자이언츠 이대호의 은퇴 경기가 열린 8일 부산 사직구장 일대는 일찍부터 경기장을 찾은 팬들로 크게 붐볐다.
떠나가에 대해 삼성 라이온즈 강민호(37)와 NC 다이노스 손아섭(34)이 눈물을 글썽이며 인터뷰를 한 것에 대해선 “강민호랑 손아섭은 롯데에 뼈를 묻어야 하는 선수였다. 그런 선수가 롯데에 없다는 것은 보석 하나를 잃었다는 것”이라면서 “잘하는 롯데 선수들이 다른 팀으로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뼈 있는 농담으로 답했다.

은퇴 시즌인 올해 이대호는 141경기 출전해 타율 0.332(4위) 23홈런(공동 5위) 178안타(4위) 100타점(공동 4위) OPS(출루율+장타율) 0.882(6위)를 기록했다.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