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성동 “혀 깨물고 죽지” 발언 논란…野 “막말”·權 “내 혀 말한 것”

권성동 “혀 깨물고 죽지” 발언 논란…野 “막말”·權 “내 혀 말한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0-08 09:29
업데이트 2022-10-08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타인에 대한 모욕” 윤리특위 제소 방침
고민정 “또 다시 듣기평가…사과 끝까지 안해”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7일 국회 과방위 국감에서 김제남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을 향해 “차라리 혀 깨물고 죽지”라고 한 발언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2022.10.7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7일 국회 과방위 국감에서 김제남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을 향해 “차라리 혀 깨물고 죽지”라고 한 발언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2022.10.7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이 국정감사장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피감기관장에게 “혀 깨물고 죽지”라는 막말을 했다며 날을 세우자 권 의원이 “나라면 그렇게 한다는 뜻”이라고 해명했다.

권 의원은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에게 질의하는 과정에서 김 이사장의 이력(19대 정의당 의원 문재인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지적하면서 “정의당 당원들에게 부끄럽지도 않습니까? 정의당에 있다가, 그 다음에 민주당 정부에 가 있다가, 또 윤석열 정부 밑에서 일을 하고 무슨 뻐꾸기입니까. 이 둥지 저 둥지 옮겨가며… 나는 부끄러워서 고개를 못 들겠어요. 차라리 혀 깨물고 죽지 뭐하러 그런 짓 합니까”라고 몰아붙였다.

그러자 김 이사장은 “질문의 자유는 있지만, 신상에 대해서 폭언에 가까운 말은 사과해달라”고 항의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권 의원의 해당 발언에 대해 “하루가 멀다 하고 국민의힘 의원들의 막말 퍼레이드가 계속되고 있다. 집권여당의 오만한 민낯”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권 의원의 막말은 국회법 146조에서 금지하고 있는 타인에 대한 모욕이다. 민주당은 권 의원의 막말에 대해 국회 윤리특위에 징계를 요구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에 권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민주당의 ‘선택적 환청’은 끝이 없다”며 대통령의 뉴욕발언을 왜곡하더니 이번엔 “저에게 폭언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고 반박에 나섰다.

권 의원은 “저는 김 이사장한테 혀 깨물고 죽으라고 한 적이 없다”며 “김 이사장처럼 정치인이 신념을 버리고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연명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니, 나였으면 ‘혀 깨물고 죽었다’는 취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게 왜 폭언이냐. 탈원전운동가가 원자력 관련 공공기관 수장으로 있는 기 막힌 모순에 대한 지적한 것이다”라며 “말꼬투리 잡아서 본질을 흐리지 말라”고 강조했다.
고민정 페이스북
고민정 페이스북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또 다시 듣기평가를 하게 한다”며 누가 들어도 김 이사장에게 ‘혀 깨물어라’한 말이라고 지적했다.

고 최고위원은 “대상이 김제남 이사장이 아니라 자신이라고 말하며 사과를 끝까지 안하셨다”면서 “사과하지 않고 뭉개는 건 윤석열 정부의 특징인가 보다”라고 꼬집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