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물가 빨리 내려오지 않을 듯 … 금리 인상 기조 유지해야”

한은 “물가 빨리 내려오지 않을 듯 … 금리 인상 기조 유지해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10-07 14:12
업데이트 2022-10-07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상반기까지 5%대 물가상승률 전망”

이미지 확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모든 조건이 물가가 빨리 내려오지 않는 쪽이라며 내년 상반기에도 5%의 물가상승률을 이어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총재는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아직 물가의 정점 시기는 10월로 보고 있지만, 모든 요건들이 5%에서 빨리 내려오지 않는 쪽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도 5%대에서 물가가 안 내려 올 수 있다”면서 물가를 잡지 않으면 서민 고통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5%대 물가에선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해야 하고, 그 이하로 떨어지면 다른 정책 조합을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10월 물가 정점론’을 고수하면서도 “유럽이 겨울로 들어가면 유가가 다시 변할 수 있고, 달러 변수도 이어지고 있어 정점도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에 대해서는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환율을 장기적으로 안정시킨다고 보기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어 “통화스와프 체결을 위해서는 글로벌 달러 유동성이 위축되는 상황이 와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다”면서 “적절한 때 미 연방준비제도(연준)과 심도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말 외환보유액이 4167억 7000만 달러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 폭으로 감소한 데 대해서는 “국제통화기금(IMF) 내에서 우리 외환보유액이 부족하다고 보는 사람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