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상당기간 5~6%대 물가상승률 … 금리인상 기조 이어갈 것”

한은 “상당기간 5~6%대 물가상승률 … 금리인상 기조 이어갈 것”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10-07 11:01
업데이트 2022-10-07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물가 상황 고착 방지해야”
연간 물가상승률 올해 5%대 초반 예상

이미지 확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25일 서울 중구 한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25일 서울 중구 한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국은행이 상당기간 5~6%대의 물가상승률을 전망하며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7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한은 국정감사에 앞서 인사말씀을 통해 “높은 수준의 물가상승 압력과 기대인플레이션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을 억제하고 고물가 상황 고착을 방지하는 것이 긴요하다”고 밝혔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지난해 8월 이후 일곱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해 0.5%였던 기준금리를 2.5%로 끌어올렸다. 지난 7월에는 사상 최초로 ‘빅 스텝’(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데 이어 이달 열리는 금통위에서도 빅 스텝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상당 기간 5~6%대의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높은 수준의 환율이 물가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는 연간 물가상승률은 올해 5%대 초반, 내년 3% 중후반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기준금리 인상의 폭, 시기, 경로 등은 주요국의 통화정책의 기조와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여건의 변화가 국내 물가와 성장 흐름,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결정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은은 그러면서도 “금리 상승으로 취약 차주의 채무 상환 부담이 가중되면서 일부 금융기관의 대출 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다”면서 “금리상승 과정에서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취약 부문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영국 파운드화 가치 폭락 등 불안정한 국제 금융시장에 대응해 “금융·외환시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대응 체제를 가동하는 가운데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경우 시장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실시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