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야 사드 장비 반입…국방부 “성능개선일 뿐 추가배치 아니다”

심야 사드 장비 반입…국방부 “성능개선일 뿐 추가배치 아니다”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2-10-07 10:56
업데이트 2022-10-07 1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 “기존 장비는 미국으로 반출 예정”
오후 11시 장비 반입에 시민단체 진입로 농성

경북 성주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지난 6일 밤 군 장비가 들어가면서 주민들과 충돌을 빚은 가운데 국방부는 성능 개선을 위한 장비일 뿐 추가 배치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체계 성능개선 관련 한미공동 언론 보도문’에서 “주한미군은 사드체계와 패트리어트 체계간 상호운용성을 향상하는 사드체계 성능개선(현대화) 장비를 성주기지로 반입했다”고 7일 설명했다.

이어 “반입된 장비는 사드체계를 추가 배치하는 것이 아니며, 기존 운용되던 장비는 개선된 장비로 교체된 뒤 미국으로 반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6일 오후 10시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기지 입구인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 사드기지로 들어가는 장비를 실은 군용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6일 오후 10시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기지 입구인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 사드기지로 들어가는 장비를 실은 군용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는 이번 성능 개선으로 기존 사드 체계의 방어능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대봉 국방부 방위정책관은 “최신의 미사일 방어 능력을 제공한다는 철통같은 확장억제 공약의 이행 사례”라고 했다.

마크 A. 홀러 미8군 작전부사령관은 “이번 사드체계 성능개선으로 한미동맹이 고도화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더욱 준비된 대응역량을 갖추게 됐다”고 했다. 이어 중국 측의 ‘3불’ 요구를 의식한 듯 “방어적 자산인 사드체계가 주변국의 전략적·안보적 이익을 침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옮겨진 사드 관련 레이더, 전자장비, 미사일 수송 차량 등은 최근 경기 오산 기지에 반입된 바 있다. 앞서 신범철 국방부 차관도 국정감사에서 이 장비들과 관련 “레이더의 경우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교체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은 레이더와 발사체로 보이는 군 장비를 전날 밤 11시쯤 사드 기지로 수송했다. 사드 반대 단체 회원과 주민들은 군 장비가 들어가기 3시간 전부터 기지 진입로를 막고 농성을 벌였지만 경찰이 해산 작전을 펼치면서 2시간만에 진입로를 확보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