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영훈 도지사, 15분 도시 개념을 제시한 석학자 모레노 교수 만난다

오영훈 도지사, 15분 도시 개념을 제시한 석학자 모레노 교수 만난다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10-07 09:44
업데이트 2022-10-07 1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프랑스 파리 ‘15분 도시’ 이전과 이후 도로가 변화된 모습.-제주도 제공
프랑스 파리 ‘15분 도시’ 이전과 이후 도로가 변화된 모습.-제주도 제공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민선8기 핵심공약인 ‘15분 도시’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세계적인 석학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대담을 나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 11시 30분 빛나는제주스튜디오에서 민선8기 핵심공약인 ‘15분 도시 제주’를 실현하기 위해 15분 도시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세계적인 석학 카를로스 모레노(Carlos Moreno) 교수와 의견을 나누고 정책 방향을 함께 논의한다고 7일 밝혔다.

오 지사는 이날 “모레노 교수의 방한 소식을 듣고 러브콜을 해서 대담이 성사됐다”면서 “15분 도시 개념이란 관점을 바꾸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콤팩트한 서울보다 제주는 섬이라는 제한된 공간, 읍면동 체계가 비교적 잘 정비된 곳, 균형있게 마을이 조성돼 오히려 도입하기 쉽다”고 덧붙였다.

8~9일 이틀간 제주도를 방문하는 모레노 교수는 프랑스 파리 소르본대학 ETI랩의 과학실장이자 파리 스마트시티 특보로 재직중이다.

그는 2019년 모든 시민이, 집에서 잠깐의 도보나 자전거, 대중교통으로 갈 수 있는 거리에서 원하는 니즈를 얻을 수 있고 사람들이 근린과 지역기반의 삶에 연결될 수 있는 기능으로 구성된 도시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말 그대로 교육, 의료, 공원, 문화시설 등 일-주거-문화-여가 등 모든 일상이 15분 이내 가능하도록 구축된 도시를 의미한다.

이날 두 사람은 15분 도시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제주와 프랑스 파리의 교류와 연대,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하고 성공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제언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도시이자 모든 생활이 15분 내에 이뤄지는 곳으로 알려진 파리가 지향하는 가치를 공유하면서, 15분 도시 추진에 어떠한 요소들이 선행·고려돼야 하는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이어갈 계획이다.

제주의 자연성과 도시 공간의 특수성·보편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도시와 농촌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존 시설과 공간 중심에서 사람과 시간 중심의 생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아이디어도 교환할 예정이다.

한편, 민선8기 제주도정은 코로나19 등으로 부각된 기후 변화를 비롯해 에너지 위기, 사회갈등을 해결하고, 도민 모두가 어디에 살더라도 지속 가능한 삶을 누리도록 15분 도시 제주를 핵심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민들의 초근접 생활을 지원하는 동시에 제주시 동지역 집중현상을 해결하고 읍면지역 균형발전 등 지역 불균형 심화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도는 민선8기 들어 15분 도시 기본구상 수립 용역 학술용역 심의를 시작으로, 제주플랜 워킹그룹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지난 9월 1차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으며, 기본구상 용역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도는 이달 중 15분 도시 제주의 개념을 정립하고 지역별 생활서비스 수요분석, 생활권 계획, 시범사업 발굴 등 전반적인 로드맵 작성을 위한 ‘15분 도시 제주 조성 기본구상 수립 용역’ 을 발주할 계획이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