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주한미군 성주 사드기지에 성능개선 장비 반입 확인…“추가배치 아닌 업그레이드”

국방부, 주한미군 성주 사드기지에 성능개선 장비 반입 확인…“추가배치 아닌 업그레이드”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10-07 08:59
업데이트 2022-10-07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일 밤, 레이더, 전자장비(EEU),미사일 수송차량 등 반입

6일 오후 10시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기지 입구인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 사드기지로 들어가는 장비를 실은 군용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6일 오후 10시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기지 입구인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 사드기지로 들어가는 장비를 실은 군용차량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군 장비가 반입됐다.

7일 군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밤 11시쯤 레이더와 발사체로 보이는 군 장비가 군용차량 20여대에 실려 사드 기지로 들어갔다. 최근 경기 오산기지에 레이더, 전자장비(EEU), 미사일 수송차량 등이 반입됐으며 이날 성주 사드 기지로 옮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이날 주한미군이 사드와 패트리엇 체계간 상호운용성을 높이기 위한 장비를 성주 사드기지로 반입했다고 확인했다.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체계 성능개선 관련 한미공동 언론 보도문’에서 “반입된 장비는 사드체계를 추가 배치하는 것이 아니며, 기존 운용되던 장비는 개선된 장비로 교체된 후 미국으로 반출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한미는 이번 성능개선으로 기존 사드체계의 방어능력이 향상돼 북한의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 국민을 보호하고 핵심자산에 대한 방어역량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대봉 국방부 방위정책관은 “이는 미국이 대한민국의 방어를 위해 최신의 미사일방어 능력을 제공한다는 철통같은 확장억제 공약의 이행사례”라고 평가했다.

마크 A.홀러 미8군 작전부사령관도 “이번 사드체계 성능개선으로 한미동맹이 고도화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더욱 준비된 대응역량을 갖추게 됐다”며 “방어적 자산인 사드체계가 주변국의 전략적·안보적 이익을 침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산기지에 반입된 장비에 대해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패트리엇(PAC-3)과 연동해 원격 발사하는 시스템 적용 등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주한미군의 사드와 패트리엇 체계 통합은 경북 성주의 사드 레이더(탐지거리 최대 800㎞)가 북한 미사일을 탐지하면 평택과 오산, 수도권 등에 배치된 패트리엇 미사일로 요격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신범철 국방부 차관은 오산 기지에 들어온 사드 장비와 관련, “레이더의 경우 업그레이드 차원에서 교체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 차관은 이들 새 장비가 사드를 추가 배치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사드 기지에 군 장비가 들어가기 3시간 전부터 사드 반대단체 회원과 주민 등 100여명이 기지 진입로를 막고 연좌 농성을 벌였으며 경찰은 오후 9시부터 해산 작전을 펼쳐 2시간여 만에 진입로를 확보했다.

이후 도로 주변으로 밀려난 반대단체 회원과 주민들은 “사드 물러가라”,“사드 반대” 등의 구호를 외치며 사드 기지로 들어가는 군차량에 물병과 돌 등을 던졌으나 큰 충돌은 없었다.
성주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