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가 지킬까 ‘신한’으로 바뀔까… 서울 자치구 금고 쟁탈전

‘우리’가 지킬까 ‘신한’으로 바뀔까… 서울 자치구 금고 쟁탈전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2-10-06 20:22
업데이트 2022-10-07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남·종로 등 새 금고 발표 앞둬
공공기관 금고 상징… 경쟁 치열

이미지 확대
이원덕 우리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과 이원덕 우리은행장이 지난 4월 서울시 금고 운영권을 두고 쟁탈전을 벌인 데 이어 이번에는 서울시 25개 구(區) 금고지기 자리를 놓고 2라운드에 돌입했다.

6일 은행권에 따르면 서울 25개 자치구는 올해 12월 말 기존 금고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지난 8월부터 본격적으로 새로운 금고 은행 지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25개 구청에는 31개 금고가 있는데, 강서·양천·강남·서초·용산·노원 등 6개 구는 1·2금고를 운영 중이고, 나머지 19개구는 1금고만 두고 있다.
이미지 확대
진옥동 신한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이번에 금고 은행으로 선정되면 내년부터 4년간 금고 운영을 맡는다. 1금고는 통상 일반회계를 관리하게 되고, 2금고는 특별회계와 기금을 관리한다.

우리은행은 방어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신한은행은 과반 이상을 차지하겠다며 공격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기존에 서울시 20개 구 금고(1금고 18개, 2금고 2개)를 맡고 있던 우리은행은 양천·송파·관악·서대문구를 수성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은평구와 구로구는 신한은행에 운영권을 넘겨 줬다. 강북구와 노원구는 기존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이 운영권을 유지했다. 새 금고 발표를 목전에 둔 강남·종로·중랑·강동·서초·도봉구 등이 우리은행을 유지할지, 새 은행을 선정할지 주목된다.

서울시 금고와 25개 자치구 금고는 오랜 시간 우리은행이 독점했다. 서울시가 2018년부터 복수금고제를 시행해 온 가운데 신한은행이 서울시 1금고를 유치해 독점 체제가 처음 깨졌다. 자치구의 경우 이보다 앞서 2015년 신한은행이 용산구 1금고 자리를 차지하며 역시 경쟁 체제가 구축된 바 있다.

신한은행은 2019년 25개 자치구 가운데 성동·서초·강남·강북구의 운영권을 잇달아 따냈고 지난 4월엔 서울시 1금고에 이어 2금고 자리까지 모두 맡게 됐다. 지난 8월엔 인천시 금고 수성에도 성공했다. 우리은행은 “오랫동안 구 금고를 운영해 온 노하우와 우리나라 주요 공공기관의 주거래 은행으로서 노하우를 활용하며 구 금고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치구 금고의 연간 운용자금은 약 16조원(2018년 기준)으로 기대할 수 있는 이자 수익 등은 그리 높지 않다. 그러나 구청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영업 기반을 확보할 수 있고, 공공기관 금고를 운영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기 때문에 향후 은행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민나리 기자
2022-10-07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