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우선 과제는 카드 수수료 개선”…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취임

“최우선 과제는 카드 수수료 개선”…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취임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10-06 18:04
업데이트 2022-10-06 1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테크와 공정 경쟁 대안 마련
자회사 출자범위 등 지원 약속
업계 규제완화 힘 실어주길 기대

이미지 확대
정완규 신임 여신금융협회장. 뉴시스
정완규 신임 여신금융협회장. 뉴시스
정완규(59) 신임 여신금융협회장은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제도 개선을 여신 업계 최우선 해결 과제로 꼽았다.

정 회장은 6일 협회 임시총회를 통해 13대 회장으로 선임된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제도 개선은 업권에서 가장 먼저 대응해야 할 과제”라며 “여신전문금융회사의 본업 분야 수익성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카드사들은 올해 초 정부가 중소가맹점 수수료율을 인하하면서 이로 인한 수익 감소를 호소하고 있다.

이어 “금융과 비금융의 융합 현상으로 앞으로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금융업권이 규제로 손발이 묶이며 빅테크와 비교해 기울어진 운동장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공정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하고 아울러 자회사 출자범위 및 겸영·부수업무 확대 등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회장의 임기는 3년이며, 이날부터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1963년생으로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4회 출신으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박근혜 정권 시절인 2016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수석전문위원으로 활동했고, 이듬해 2월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을 지냈다. 문재인 정권에 들어서도 한국증권금융 사장(2018년 3월)으로 일했다. 한국증권금융 사장 취임 3개월여 만에는 문재인 캠프 출신인 김대식 전 대한전선 상무보를 상임이사로 선임해 ‘정부에 충성심을 보이는 인사’라는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정 회장은 취임 후 협회 임원 인사와 관련해 “임원을 더 만나 보고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신협회장이 투표를 통해 정해지는 만큼 정 회장의 선임에는 관료 출신이 규제 완화에 힘을 실어 주길 기대하는 업계의 바람이 담겨 있다. 정 회장도 이날 금융당국과의 긴밀한 소통으로 업계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그는 “당국이 업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몰라서 (제도 개선을) 못할 수 있지만 알면 바뀐다”고 말했다.

그는 카드사 수수료 개선 이외에도 △금융·비금융 간 융합과 카드사의 혁신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자회사 출자범위 확대, 신기술금융 투자업종 확대 등을 제시했다. 신규 수익원 창출을 위해서는 금융데이터를 이용한 사업, 지급결제 관련 신규 사업, 해외 금융시장 진출 등에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황인주 기자
2022-10-07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