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기시다 전화통화 “북 도발 강력 규탄”

尹·기시다 전화통화 “북 도발 강력 규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10-06 18:59
업데이트 2022-10-06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국 현안 수시로 소통키로”
용산 청사서 25분 통화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기시다 총리가 지난 7월 14일 도쿄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기시다 총리가 지난 7월 14일 도쿄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6일 전화 통화로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대한 양국간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지난 4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며 일본 내 위기감이 커진 가운데 한일 양국이 안보문제를 고리로 한층 밀착하는 모습이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양 정상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하고 중대한 도발 행위로써 강력히 규탄했으며, 북한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일 양국이 협력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은 이날 오후 5시 35분부터 25분간 통화했다.

이 부대변인은 “양 정상은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중단돼야 하고, 도발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를 위해 한미일 3자간 안보협력은 물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굳건히 연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양 정상은 또 한일 양국이 국제사회의 다양한 현안에서 협력할 파트너이고, 지난달 미국 뉴욕 유엔 총회 때 이뤄진 회담을 포함해 양국관계에 긍정적인 흐름이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두 정상은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짧은 시간 회담을 가진 바 있는데, ‘긍정적 흐름’을 확인한 이날 통화는 당시 회담이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반응으로도 해석된다.

이날 통화에서는 북한 도발 문제 외에 과거사 등 한일관계 현안이 구체적으로 다뤄지지는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양 정상은 안보 문제를 포함해 다양한 현안에 대해 수시로 소통하기로 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도 지지부진한 한일관계 정상화가 북한 도발을 계기로 복원에 속도를 내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청사를 출근하며 취재진들에게 기시다 총리가 지난 3일 국회 연설에서 한국을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대한 대응에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 나라”이라고 밝힌 것을 언급하며 “상당히 전향적인 발언을 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 청사에서 존 아퀼리노 미 인도태평양사령관을 접견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