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진 산불에 위협당한 천연기념물, 종자 영구 보존한다

울진 산불에 위협당한 천연기념물, 종자 영구 보존한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10-05 15:26
업데이트 2022-10-05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 전경. 문화재청 제공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 전경. 문화재청 제공
지난 3월 경북 울진 산불에 위협당했던 천연기념물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 종자가 영구 보존된다.

문화재청은 5일 울진 근남면 행곡리에 있는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 종자를 수집해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센터로 보냈다. 1999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는 수령이 약 350년 정도로, 높이 11m, 둘레 3.91m다. 마을이 생겨날 때 심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이름처럼 가지가 밑으로 처진 모습을 하고 있어 가치가 높고 희귀한 나무로 평가받는다. 지난 3월 울진 산불 발생 당시 다행히도 화마를 피했다.

시드볼트는 기후변화나 산불 등 자연재해로부터 식물 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만든 야생식물종자 영구저장시설이다. 문화재청은 울진 산불을 계기로 종자 보호를 위해 지난 4월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수집한 종자는 지하 60m의 시설에서 보존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를 시작으로 지난여름 지주대 교체 공사 중 발생한 사고와 폭우 피해로 가지가 부러진 서울 문묘 은행나무, 8그루의 창덕궁 회화나무 등 올해 20건의 식물에 종자를 수집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천연기념물 유전자원의 정보 교환과 자원활용을 통한 자연유산 보존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확대하기 위해서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