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日기시다 통화 “北 미사일 강력 규탄”

바이든-日기시다 통화 “北 미사일 강력 규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10-05 01:26
업데이트 2022-10-05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5월 23일 일본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일본 도쿄 소재 영빈관에서 열린 환영 행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월 23일 일본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일본 도쿄 소재 영빈관에서 열린 환영 행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하고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백악관은 “양 정상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을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했으며 (이번 미사일) 발사가 일본 국민에게 위험이 되고 역내를 불안정하게 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NHK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회담 후 “일련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 행위에 더해 5년 만에 우리나라 상공을 통과하는 형태로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발사된 것은 지역 및 국제사회 평화와 안정에 대한 명백하고 중대한 도발이라는 인식을 완전히 공유했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을 강력히 비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엔의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안보리 추가 대응에 대해 미·일, 한·미·일 3개국 등이 긴밀히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우리나라 방위력의 발본적인 강화 대처 결의를 전달하고, 미일 동맹의 억지력과 대처력을 강화해 한미일 3개국 협력을 촉진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3시45분쯤부터 약 15분 간 방일 중인 존 애퀼리노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관도 면담했다.

기시다 총리는 면담에서 자국 상공을 통과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우리나라 안보에 있어 중대하며 임박한 위협이다. 국제사회에 대한 명백하고 심각한 도전이다. 이런 폭거는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며 강하게 북한을 비판했다고 밝혔다.

또 최근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등 북한 정세를 둘러싼 대응에 대해 계속 미일, 한미일이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