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의 디지털 경쟁 무기 ‘신뢰’… 가상자산 관리자 역할도 할 것”[경제人 라운지]

“은행의 디지털 경쟁 무기 ‘신뢰’… 가상자산 관리자 역할도 할 것”[경제人 라운지]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2-10-04 20:20
업데이트 2022-10-05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환 KB경영연구소장

이미지 확대
한동환 KB경영연구소장(부사장)
한동환 KB경영연구소장(부사장)
“우리 사회에 은행만큼 투명한 곳이 있을까 싶습니다. 오랜 시간 감독기관의 감시를 받아 왔고 언론과 시민들도 은행에 비판과 질타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쌓아 올린 ‘신뢰’는 빅테크나 가상자산거래소와는 비교할 수 없는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빅테크, 고객 정보 소스로만 봐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서울신문과 만난 한동환 KB경영연구소장(부사장)은 최근 빅테크, 핀테크와 디지털 혁신 경쟁을 하고 있는 은행의 강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한 소장은 “마이데이터 사업을 예로 들면 영업점에서부터 고객과 신뢰 관계를 형성해 온 은행은 개인에게 맞는 금융 팁이나 자산관리 노하우를 제공하는 게 최우선이지만, 테크 중심의 회사들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소스로만 보는 경향이 있다”면서 “공급자 마인드를 유지하는 이상 장기적인 관점에선 고객들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사업이란 증권·은행·카드·보험사에 분산된 금융 거래 정보를 하나로 통합·관리하는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말하는데, 금융회사를 비롯해 네이버나 카카오, 토스 등 빅테크와 핀테크도 사업자 허가를 받았다. 한 소장은 이에 대해 “테크 기업들이 이용자의 금융정보를 이렇게나 많이 공유하는 나라는 사실상 한국밖에 없다”면서 “디지털 인프라를 독점하고 있는 빅테크가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금융으로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데도 제대로 된 감시를 받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금융앱의 간편성은 배워야

한 소장은 기술력을 갖춘 빅테크와 핀테크가 만든 금융 애플리케이션(앱)의 간편성을 금융회사가 따라가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금융 거래는 깊어질수록 어려운 게 많기 때문에 쉽게만 가면 불완전 판매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면서 “일타 강사처럼 어려운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해 핀테크로부터 배워야 할 게 많은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닐슨코리아 클릭에 따르면 KB국민은행 앱인 ‘KB스타뱅킹’의 지난 8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1056만명으로 금융회사 중에선 가장 많은 수준이다.

KB경영연구소장으로 오기 전 KB국민은행과 KB금융지주에서 디지털금융을 총괄한 한 소장은 가상자산(암호화폐)이 지닌 가능성에 대해서도 “도외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 소장은 “현시점에선 가상자산의 개념도만 있을 뿐 설계도는 없는 상태지만 웹 3.0(블록체인 기반의 웹 환경)이 구현되면 이를 관리할 주체를 놓고 활발한 논의가 이어질 것”이라면서 “탈중앙화된 통제 방식을 추구한다고 하더라도 누군가는 관리해야 하는데, 지속적인 감시를 받아 온 금융회사가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최근 주요국들의 긴축 정책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한 소장은 지금이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도 했다. 한 소장은 “‘밤이 깊을수록 새벽이 가깝다’는 말이 있다”면서 “어려운 시기지만 오히려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민나리 기자
2022-10-0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