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헤르손에 우크라 국기… 합병선언 푸틴의 수모

이번엔 헤르손에 우크라 국기… 합병선언 푸틴의 수모

이슬기 기자
입력 2022-10-04 21:40
업데이트 2022-10-05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만 이어 점령한 4개 전선 뚫려
러 상·하원 모두 합병 조약 비준

WP “러시아 핵무기 쓸 가능성”에
크렘린 “핵 관련 허언 기술 연습”

이미지 확대
가족과 다시 만난 우크라이나 제철소 포로들
가족과 다시 만난 우크라이나 제철소 포로들 3일(현지시간) 튀르키예(터키)에서 우크라이나 마리우폴의 아조우스탈 제철소 수비대 사령관 중 한 명인 세르히 볼린스키(가운데 뒷모습)가 부인, 아들과 포옹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이날 러시아에 포로로 잡혔다가 풀려난 군인들의 가족 상봉을 튀르키예 모처에서 주선했다. 튀르키예 로이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루한스크주로 향하는 관문인 리만을 탈환한 데 이어 남부 헤르손주 전선을 돌파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점령지 4개 주 합병을 선언한 이후 연달아 전선이 뚫리며 체면을 구기는 모양새다.

3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헤르손의 친러시아 행정부 수반인 블라디미르 살도는 현지 매체 인터뷰에서 “드니프로강 서안 마을 두차니를 우크라이나군이 점령했다”고 말했다.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 이고리 고나셴코프 또한 “우크라이나군이 우세한 탱크 부대를 앞세워 졸로타 발카 방면의 방어선을 깊이 파고들었다”며 “러시아군이 미리 준비한 방어선에서 강력한 공격을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두차니는 기존 전선에서 약 30㎞ 남쪽에 있는 드니프로강 서안 마을이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군은 헤르손주 내 드니프로강 서쪽에 주둔한 러시아군의 보급로 차단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갔다. 이곳에 주둔한 러시아군은 최대 2만 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러시아는 지난달 30일 우크라이나 내 4개 주와 합병 조약을 맺은 이래 거푸 수세에 몰렸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의 합병 선언 하루 만에 동부의 교통 허브 리만을 탈환했고 최근엔 크렘리나에서 20㎞ 거리인 토르스케까지 점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로서는 남부 헤르손주마저 뚫리면서 합병을 선언한 4개 주의 전선이 모두 위태로운 상태다. 러시아는 지난 3일부터 이틀간 합병 조약을 상·하원 모두가 비준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종 서명만 남겨두고 있다. 영국 국방부는 트위터에서 “러시아가 11월부터 12만명을 징집할 예정”이라며 “이는 인력을 대규모로 새로 징병해 훈련하고 장비를 준비하는 데 압박이 심해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내 행정 체계와 물류 시스템 결함이 부른 일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러시아는 군 입대를 희망하는 외국인을 모집할 특별 창구를 지역별 사무소와 지역 여권·비자 서비스 기관에 개설하기도 했다.

한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 소장인 이호르 무라쇼우를 내통 혐의로 추방했다고 스푸트니크 통신이 4일 보도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보안국에 원전 공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 혐의를 받았다.

이와 관련, 워싱턴포스트(WP)는 “러시아가 합병한 점령지에 ‘핵우산’을 씌우는 형태의 배수진을 치고 영토 방어라는 명분하에 실제 핵무기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다만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이런 보도에 대해 “서방 정치인과 국가원수가 서방 언론을 이용해 핵 관련 허언 기술을 연습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에 관여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이슬기 기자
2022-10-05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