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진 퇴장 요구, 비속어 논란 영상 공방… 정쟁으로 얼룩진 국감

박진 퇴장 요구, 비속어 논란 영상 공방… 정쟁으로 얼룩진 국감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10-04 18:06
업데이트 2022-10-04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통위 국감 정회·속개 반복

野 “朴장관 국감 참석은 국회 모욕”
與 “순방 내용 설명할 기회는 줘야”
박진 “거취, 임명권자 결정 따를 것”
野 ‘尹대통령 영상’ 틀려다가 충돌

이미지 확대
국감장 나서는 박진
국감장 나서는 박진 박진(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사퇴 요구로 회의가 파행된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오장환 기자
국정감사 첫날인 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감은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해임 건의안이 통과된 박진 외교부 장관의 퇴장을 놓고 여야가 충돌하며 회의 시작 30분 만에 중단되는 등 파행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감 시작과 동시에 ‘본회의에서 해임 건의안이 처리된 박 장관의 국감 참석은 국회 모욕’이라며 퇴장을 요구했다.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 의사를 밝힌 만큼 ‘박 장관의 참석은 문제없다’고 호위했다. 이재정 민주당 간사는 “윤석열 정권의 빈손 외교, 굴욕 외교에 국민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정권에 대한 기대감도 바닥에 떨어진 상태”라고 포문을 열었다. 국민의힘 간사인 김석기 의원은 “열심히 일하고 있는 외교 장관을 일방적으로 해임 건의안을 통과시킨 것”이라며 “외교수장인 박 장관이 이 자리에서 우리 외교정책과 이번 순방에 대한 내용을 국민들에게 설명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맞섰다.

여야는 약 30분간 공방을 벌인 끝에 결국 국민의힘 소속 윤재옥 위원장이 정회를 선언했다. 정회 직전 윤 위원장이 박 장관에게 발언 기회를 주려 했지만 야당 의원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오후 들어 속개된 회의에서 박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제 거취는 임명권자의 결정을 따를 것이며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박 장관은 “외교는 정쟁의 대상이 돼선 안 되며 국익을 위해 초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안타까움을 표시한 뒤 “민생경제는 어렵고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는 너무도 엄중하다. 아침에도 북한은 위협적인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엄중한 상황을 환기시켰다.

민주당은 오후에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막말 논란으로 선회하면서 윤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을 보도한 해외 언론 화면을 영상 자료로 틀려고 했지만 음성 포함 여부를 놓고 ‘검열 공방’이 일었다. 앞서 의사 진행 발언 역시 여야는 한일 정상회담의 ‘굴욕 외교’ 표현을 놓고 충돌했다. 윤호중 민주당 의원은 “일본의 유엔 대표부 건물까지 가서 태극기 하나 놓지 않고 빈방에서 나란히 사진 찍고 몇 마디 나누고 돌아왔다”며 “굴욕적인 정상외교”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윤 의원은 저와 엊그제 같이 일본을 다녀오셨는데 그렇게 느끼셨냐”며 “기시다 일 총리가 면담한 자리에서 ‘뉴욕 정상회담이 매우 생산적이고 뜻깊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 정상이) 각자 외교장관에게 지시 내리도록 했다고 들었다”며 항의했다.

이재연 기자
2022-10-05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