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별건 수감 중 성범죄자 무의미한 신상공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단독]별건 수감 중 성범죄자 무의미한 신상공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2-10-04 15:51
업데이트 2022-10-04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 최근 5년간 신상정보공개 대상자중
별건 교도소 수용 585건, 치료감호소 14건
기동민, “별건 수감시 집행 중지 제도 미비”
전자발찌 별건 수감시 중지 후 재집행 가능
변협 입법특보 “공개대상 범위 세분화 필요”

이미지 확대
청소년 성범죄 정보공개 촉구 시위 21일 정부청사 후문 앞에서 열린 청소년 성범죄자 정보공개 촉구 및 예방 시위에서 시민단체회원들이 성범죄자의 정보공개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청소년 성범죄 정보공개 촉구 시위
21일 정부청사 후문 앞에서 열린 청소년 성범죄자 정보공개 촉구 및 예방 시위에서 시민단체회원들이 성범죄자의 정보공개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신상정보 공개 명령을 받은 성범죄자가 다른 범죄로 교도소 등에 수감되더라도 신상정보 공개를 중지할 수 없어 무의미하게 공개 기간을 허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범 억제, 경각심 제고 등 본래 목적을 위해선 제도 손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무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신상정보 공개 명령을 받은 뒤 별건으로 교도소에 수용된 사례는 585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치료감호소에 수용 중인 건수는 14건이었다.

법원이 신상정보 공개를 명령한 성범죄자는 정해진 기간 동안 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성범죄자 알림e’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에 개인 신상정보가 공개된다. 성범죄자 정보를 거주지 주변 시민에게 공개해 재범을 막고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인다는 취지다. 공개 정보는 성명과 나이, 주소, 도로명 및 건물번호를 포함한 실제 거주지, 키와 몸무게 같은 신체정보, 사진, 성범죄 요지, 성폭력 범죄 전과 사실, 전자장치 부착 여부 등이다.
성범죄자 알림e 서비스  /해당 사이트 캡처
성범죄자 알림e 서비스
/해당 사이트 캡처
문제는 신상정보 공개 명령 이후 다른 범죄를 저질러 교도소 등에 수감된 경우다. 이 경우 일반 시민들과 격리돼 있어 재범 방지 등 사실상 신상정보 공개의 효과가 미미하다. 실제 공개된 정보에는 성범죄자의 거주지가 ‘수감 중’으로 표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범죄자에게 부과하는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부착 명령의 경우는 수감 때 집행을 중지하고 석방 후에 재집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와 달리 신상정보 공개는 집행을 중지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가 없어 별건으로 수감된 성범죄자의 경우는 공개 기간을 허비하는 셈이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기 의원은 “수용 중에도 신상정보 공개가 중지되지 않고 수용기관에서 기간이 지나는 것은 법의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것”이라며 “재소 중에는 전자발찌 부착과 신상정보 공개가 중지되도록 입법 보완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한변호사협회 입법특보인 김가헌 변호사도 “법적 안정성을 위해 신상정보 등록과 공개 대상 범위를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강윤혁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