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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인삼 먹어봐” K드라마 열풍에 한식품 수출 껑충

“한국 인삼 먹어봐” K드라마 열풍에 한식품 수출 껑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10-04 14:54
업데이트 2022-10-04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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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드라마 ‘법대로 사랑하라’서 인삼 등 홍보
농식품부, OTT 이용 전통식품·신선농산물 알리기

3년 만에 韓 식료품 수출액 50% 넘게 올라
2018년 9700억→2021년 1조 5000억
넷플릭스·뷰 드라마서 김치·장류조리법 홍보
딸기, 포도, 배, 키위, 파프리카, 막걸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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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천 6년근 인삼. 홍천군 제공
홍천 6년근 인삼. 홍천군 제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비롯해 한국 콘텐츠 열풍이 전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한국 식품 수출이 3년 만에 50% 이상 껑충 뛴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이를 기회로 인삼, 김치, 장류, 막걸리, 딸기, 포도, 배, 키위, 파프리카 등 국내 신선 농산물과 전통식품을 한류 콘텐츠를 통해 대대적으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케이(K)팝, K드라마 등 K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류 확산세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농식품과 식문화에 대한 호감도와 구매 의향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해 이런 한류 콘텐츠를 한국 농산물 프리미엄 이미지를 공고히 해 우리 농식품 홍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실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한류로 인한 식료품 수출액은 2018년 6억 8000만 달러(한화 약 9754억원)에서 2019년 7억 8000만 달러, 2020년 9억 5000만원 등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에는 10억 5000만 달러(약 1조 5071억원)로 3년 만에 54.4%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당장 4일 방영되는 KBS2 드라마 ‘법대로 사랑하라’에서 인삼(홍삼)을 홍보하고 절화류(자른 꽃)도 선보일 계획이다. 또 넷플릭스, 뷰 등 OTT에 방영될 한류 드라마를 통해 김치와 장류 조리법 등도 홍보하고 인플루언서와 함께 농식품 영상과 품목별 이미지 사진 등을 제작해 마케팅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김치 자료사진. 123RF
김치 자료사진. 123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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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회 김치품평회에서 대상을 받은 도미솔식품의 ‘사각사각 총각김치’.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제11회 김치품평회에서 대상을 받은 도미솔식품의 ‘사각사각 총각김치’.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강주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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