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文 겨냥 정치탄압 노골화…독재정권처럼 공포정치”

이재명 “文 겨냥 정치탄압 노골화…독재정권처럼 공포정치”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0-04 10:14
업데이트 2022-10-04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휘두르는 칼날 스스로에게 되돌아갈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0.4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0.4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일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의 서면 조사 통보에 “이미 헛발질로 판명 난 북풍몰이를 빌미로 전직 대통령에 대해 보복 감사를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정치 탄압이 노골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경쟁자를 짓밟았던 독재정권처럼 정의를 지키라는 사정 권력으로 공포정치에 나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에 강력하게 경고한다.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사적이익을 위해서 남용하다가 과거 정권들이 어떠한 결말을 맞았는지 지난 역사를 꼭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원할 것 같아도 권력이란 유한한 것”이라며 “지금 휘두르는 칼날이 결국 스스로에게 되돌아갈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또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국가 최고 책임자가 며칠 전에 본인이 한 발언조차 기억을 못 한다고 하면서 참모들 뒤에 숨는 것뿐만 아니라 적반하장격으로 언론탄압에 나서고 있다”며 “자신을 좀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도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여당의 ‘정언유착’ 의혹 공세를 비판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의총 발언을 통해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원이라는 망발로 정치적 중립을 스스로 저버린 감사원의 폭주가 도를 한참 넘었다”며 “윤석열 정부의 충직한 사냥개임을 자인한 감사원의 칼끝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를 용인하고 조장한 뒷배가 없다면 불가능한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며 “대통령과 외교라인이 빚은 참사 국면을 어떻게든 전환해보려고 문 전 대통령까지 겨냥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2일 문 전 대통령 측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달 28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 측에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 서면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며 이를 반송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