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태풍 알아서 대응”...‘수장 공백’ 교육부 무책임 지침에 일선 학교 ‘대혼란’

[단독] “태풍 알아서 대응”...‘수장 공백’ 교육부 무책임 지침에 일선 학교 ‘대혼란’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10-03 17:00
업데이트 2022-10-04 0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태풍 몰려오기 하루 전 “학교별 자율 판단하라”
원격수업·재량휴업·정상수업 등 학교별 대응 ‘천차만별’
“급작스런 원격수업에 수업 질 저하…교사별 방식도 달라”

김인철 전 교육부 장관 후보자(왼쪽)과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연합뉴스
김인철 전 교육부 장관 후보자(왼쪽)과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연합뉴스
#수도권의 한 중학교 교사 A씨는 태풍 ‘힌남노’가 국내를 덮쳤던 지난달 6일 충분한 수업 준비를 하지 못해 식은땀을 흘려야 했다. 교육부가 태풍이 몰려오기 직전 ‘학교별 대응’을 지침으로 내리면서 ‘원격수업’ 결정이 급하게 내려졌기 때문이다. A씨는 “휴업을 하면 방학이 미뤄져서 원격수업을 하는 학교가 많았는데, 원격수업 자료를 준비할 시간이 없어 수업의 질이 현저히 떨어졌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A씨는 “원격수업을 어떻게 할지도 개별 교사에게 맡겨지고, 출석 인정 방식도 학교별로 천차만별이어서 혼란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의 사퇴 이후 교육부의 수장이 두 달 가까이 공석인 가운데, 교육부가 자연재해 앞에서도 무책임한 행정을 보인 사실이 드러났다. 대대적으로 예고됐던 초대형 태풍 ‘힌남노’가 국내에 상륙하기 불과 하루 전, 교육부가 “학교별로 알아서 대응하라”는 지침을 내놓으면서 일선 학교에서는 학사 운영에 큰 혼선이 생겼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태풍 힌남노 관련 교육부 공문’ 자료에 따르면, 태풍이 들이닥친 상황에서 교육부가 학사 운영을 ‘학교장의 자율’에 맡기는 등 ‘면피용 행정’을 보였다. 교육부는 지난달 4일 힌남노가 한반도에 상륙할 무렵 각 시·도 교육청으로 “학교장의 ‘자율적인 판단’ 하에 적극적인 휴업 또는 원격수업을 실시해줄 것을 요청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내려보냈다.

실제 힌남노의 피해가 가장 컸던 포항과 경주 지역 학교들의 학사운영조정 현황을 살펴보면 학교별 대응이 제각각이었다. 경북교육청 자료에 따르면 포항지역 학교 27%는 휴업, 73%는 원격수업을 진행한 반면 경주지역은 5%만 휴업하고, 95%는 원격수업을 진행해 차이가 컸다. 태풍 난마돌 당시 혼란은 더욱 심각했다. 포항 학교 중에서는 휴업한 학교(22%), 정상수업을 한 학교(24%)의 비중이 고루 높았지만, 경주 학교 중에서는 정상수업을 한 학교(64%)가 가장 높았고, 원격수업한 학교(31%), 휴업한 학교(4%) 순이었다.

강 의원은 “수장이 없는 교육부여서인지 자연재해 앞에서의 대응 역시 엉망이었다”며 “자연재해를 앞두고 교육부 차원의 책임행정이 아니라 일선 학교로 책임을 떠넘기는 면피용 행정만 했다”고 비판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