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국방장관, 대만 방어 “항상 국익 수호 준비”… 대중 경고

美 국방장관, 대만 방어 “항상 국익 수호 준비”… 대중 경고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10-03 14:36
업데이트 2022-10-03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스틴 美 국방부 장관 대만 방어 관련
“中 전투기 대만해협 중간선 침범 증가”
“中, 펠로시 대만 방문 이후 뉴노멀 시도”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AP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AP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대만 방어 사안에 대해 “군은 항상 국익을 수호하고 임무에 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여전히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한다고 했지만, 중국이 대만 침공을 현실화하지 못하도록 압박에 나선 것으로 읽힌다.

오스틴 장관은 이날 CNN의 ‘파리드 자카리아 GPS’에 출연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최근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군 직접 투입을 통해 방어할 것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답을 명확하게 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중국 전투기가 대만 해협의 중간선을 수차례 넘었고 그 횟수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중국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8월 대만 방문을 명분으로) ‘뉴노멀’(new normal)을 만들려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바이든 정부는 ‘하나의 중국’ 정책에 변화가 없다. 대만관계법에 따라 우리는 그동안 해온 대로 대만이 자체적인 방어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울 의지가 있다”며 기존의 입장을 강조했다.

이어 “중국의 임박한 대만 침공 가능성은 보이지 않는다”고 언급하면서도 미중 간 닫혀 버린 국방장관 연락 채널과 관련해 “우리는 이 채널이 개방되길 원한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스틴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서도 “우크라이나는 하르키우 지역에서 매우 잘해냈고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움직였다. 헤르손 지역은 좀 느리지만 진전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전장에서의 역학 변화가 보인다”고 분석했다. 선전의 이유로는 미국이 지원한 무기의 효율적 사용을 들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