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조금보다 중요한 건 브랜드… 전기차 시대에도 벤츠는 럭셔리로 승부”[오경진의 전기차 오디세이]

“보조금보다 중요한 건 브랜드… 전기차 시대에도 벤츠는 럭셔리로 승부”[오경진의 전기차 오디세이]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10-02 17:20
업데이트 2022-10-03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로네펠트 벤츠 제품·홍보총괄

전기차 시대 맞는 ‘익사이팅 타임’
G클래스 전기차 ‘EQG’ 곧 상용화

이미지 확대
코트 그로네펠트 메르세데스벤츠 제품·홍보 총괄
코트 그로네펠트 메르세데스벤츠 제품·홍보 총괄
“자동차는 한 번 구매하면 오랜 시간 함께하는 물건이다. 보조금 영향도 있겠지만 다른 여러 요소를 아울러 고려해 신중한 선택을 하지 않겠는가.”

메르세데스벤츠라는 ‘네임밸류’에서 오는 자신감이었다.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열린 ‘더 뉴 EQS SUV’ 글로벌 시승식에서 만난 코트 그로네펠트 메르세데스벤츠 제품·홍보 총괄에게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 문제를 물어보자 돌려준 대답이다.

그로네펠트 총괄은 “(EQS SUV가 미국에서 생산되더라도) 올해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내년부터는 확실하지 않다”면서도 “럭셔리 자동차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고 우리 고객들은 보조금 외에도 다양한 요소를 감안해 차를 선택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보조금보다 중요한 건 자동차 회사의 브랜드파워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럭셔리 브랜드로서 벤츠는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고 전기차 시대에도 그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면서 “이는 전동화 시대를 맞는 우리의 핵심 전략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독일 브랜드인 벤츠가 미국, 그중에서도 콜로라도주 덴버를 시승식 장소로 선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는 “로키 산맥으로 둘러싸인 덴버는 삶의 수준이 높은 도시”라면서 “EQS SUV가 추구하는 진보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잘 맞아떨어진다”고 덧붙였다.

벤츠는 전동화 전략인 ‘앰비션 2039’를 앞서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벤츠는 2025년부터 모든 전기차 신차를 개발 중인 차세대 전용 플랫폼(아키텍처) 기반으로 만든다. 8년 뒤인 2030년부터는 시장의 상황이 허락하는 한 아예 모든 라인업을 순수전기차(BEV)로 전환한다는 게 계획의 핵심이다. “전기차로 나아가는 시대는 ‘익사이팅 타임’(흥분되는 시간)”이라고 말한 그로네펠트 총괄은 “기존 ‘G클래스’의 전기차 버전인 ‘EQG’ 콘셉트 모델도 조만간 상용화될 예정이니 기대해 달라”고 귀띔했다.

벤츠의 모든 전기차에는 이름 앞에 ‘EQ’가 붙는다. 현재는 내연기관차와 구분하기 위해 별도의 브랜드를 붙이지만, 벤츠의 계획대로 앞으로 모든 라인업을 전기차로 바꾼다면 불필요해지는 명칭이기도 하다. 그는 “그때쯤엔 새로운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당장 확언하긴 어렵지만, 내년쯤엔 좀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콜로라도 오경진 기자
2022-10-03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