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이다 본능’ 되살리는 이재명

‘사이다 본능’ 되살리는 이재명

김가현 기자
김가현, 하종훈 기자
입력 2022-10-02 18:00
업데이트 2022-10-03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욕하지 않았나” 尹 비속어 직격
역공 우려에 자제했던 발언 재개
與 “檢, 성남FC 공모자 李 적시”

이미지 확대
7개월 만의 대면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두 사람이 대면한 것은 대선 이후 7개월 만이다. 계룡 연합뉴스
7개월 만의 대면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74주년 국군의날 기념식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두 사람이 대면한 것은 대선 이후 7개월 만이다. 계룡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동안 자제해 왔던 대여 강경 발언을 ‘봉인해제’하며 잠재웠던 ‘사이다 본능’을 되살리는 모습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을 계기로 이 대표가 정부·여당을 향해 본격적으로 선명한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한 공세를 최고 수위로 끌어올렸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전남도청에서 주재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들어도 바이든 맞지 않나. 욕하지 않았나. 적절하지 않은 말 하지 않았나”라며 윤 대통령의 뉴욕 순방 당시 ‘비속어 발언’을 직격했다. 국민의힘 측에서 해당 발언을 처음 보도한 MBC를 향해 공세를 펴는 것에 대해서도 “어떻게 언론사를 겁박하고 책임을 묻겠다는 말을 쉽게 하는가”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 대표는 취임 이후 줄곧 ‘민생 우선’ 원칙을 강조하며 직접적인 대여 공격 및 현안에 대한 언급을 피해 왔다. 이는 수권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는 한편 여권에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단골 공격 소재로 삼으면서 국회가 정쟁화되자 이에 대한 책임을 비켜 가기 위한 복안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의 발언이 여권에는 또 다른 공격의 빌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대표가 윤 대통령의 뉴욕 발언을 직격하고 나서자, 국민의힘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부각하며 역공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공소장에 공모자로 적시됐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이 대표 사퇴까지 촉구하면서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공소장에) ‘공모’를 적시했다는 것은 의혹의 중심에 사실상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있다는 점을 확인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언론 선동과 의회 폭거로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향한 진실의 칼날은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169석이라는 숫자로도 이 대표의 죄를 덮을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김가현 기자
하종훈 기자
2022-10-0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