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경제 참사라도 막자”… ‘민생국감’ 대응 체제 전환

이재명 “경제 참사라도 막자”… ‘민생국감’ 대응 체제 전환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9-29 22:02
업데이트 2022-09-30 0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합상황실 가동 뒤 간사단 회의
박홍근 “국정 무능 바로잡는 시간”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를 닷새 앞두고 본격 국감 체제에 돌입한 가운데, 국감 전략에 대한 마지막 점검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번 국감을 통해 윤석열 정부에 싸늘한 여론을 등에 업고 정부 국정운영의 무능을 질타하는 한편 민생을 위한 대안 정당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29일 국정감사 종합상황실을 가동하고 곧바로 상임위원회 간사단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지금 대한민국의 국정이 매우 불안정하다. 현장의 민생경제도 어렵고 외교 참사로 인해 외교에 대한, 나라 살림에 대한 국민의 걱정도 매우 크다”면서 “국민들의 눈과 귀를 대신해 민주당 의원들이 최선을 다해 잘못된 국정을 바로잡고 제대로 갈 수 있게 견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이번 국감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무능을 바로잡는 시간”이라며 “복합 위기 속에서 불안한 국민을 지키는 ‘민생국감’, 대책 없는 정부를 대신해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국감’,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을 대변하는 ‘국민국감’을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서도 “외교 참사는 엎지른 물이지만, 제발 경제 참사라도 막아 보자. 고물가·고금리·고환율에 무역수지 적자·주가 폭락·가계부채 부담까지 국민의 고통이 점점 커진다”면서 대책을 주문했다.

민주당은 30일에는 상임위원회별 국감 과제도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 소속 한 재선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내일(30일) 국정감사를 위한 4개 항목, 60대 과제를 발표하고 상임위별로 배분할 것”이라면서 “대통령실 이전, 사적 채용, 사적 수주 등 정부의 실정이 주로 다뤄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가현 기자
2022-09-30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