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놓고 野 때린 정진석 “尹 흠집내기 넘어 저주·증오”

대놓고 野 때린 정진석 “尹 흠집내기 넘어 저주·증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2-09-29 22:02
업데이트 2022-09-29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섭단체 연설… 이재명도 비판
여야 민생경제협의체 구성 제안
민주 “남 탓 일관한 공허한 연설”

이미지 확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벌어진 ‘비속어 논란’에 대해 “정상 외교에 나선 대통령을 향해 마구잡이식 흠집 내기를 넘어 저주와 증오를 퍼붓고 있다”며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주당은 정권교체라는 명백한 현실마저 부정하고 있다”며 “마지막 손에 남은 의회 권력을 휘두르며, 사사건건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직격했다.

정 위원장은 약 40분간 연설의 상당 부분을 민주당을 비판하는 데 할애했다. 정 위원장은 “‘혼밥외교’에 순방 기자단 폭행까지 당했던 지난 정부의 외교참사는 까맣게 잊고, 터무니없는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까지 내놓았다”며 “스토킹 수준으로 대통령 영부인 뒤를 캐고 이재명 대표의 사법 절차를 방탄하는 데만 169석 야당의 힘을 몽땅 쓰고 있다”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비판도 쏟아냈다. 정 위원장은 “대장동 사건, 백현동 사건, 성남FC, 변호사비 대납, 애당초 우리 당에서 처음 내놓은 사건은 하나도 없다”며 “돈 한 푼 받지 않았다며 사법 당국의 수사가 억울하다고 한다. 그러면 박근혜 대통령은 돈 받아서 감옥에 보냈나. 돈 한 푼 받지 않고 1737일 옥고를 치렀다”고 지적했다.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도 야당과 싸잡아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누구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할 언론이 가짜 뉴스로 대통령을 흠집 내고 국익을 훼손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며 “대통령은 치열한 외교 전쟁터에서 나라의 미래를 걸고 분투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도 아닌 우리나라 언론사가 국기문란 보도를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자성을 촉구해 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정 위원장은 그러면서 정기국회에서 민생 법안을 협의할 여야 민생경제협의체와 국회 중진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국민의힘 내홍에 대해서는 사과했다. 정 위원장은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며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했다. 기울어진 의회 권력의 난맥을 탓하기에 앞서 저희들의 부족함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사죄드린다”고 했다.

민주당은 “남 탓으로 일관한 공허한 연설이었다”고 혹평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모든 게 다 전 정부와 야당, 언론 탓”이라며 “무한책임을 진 집권여당 대표의 연설로 보기에는 너무 부족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민의힘은 성난 국민의 마음을 듣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아마 국민들께서 ‘그 대통령에 그 정당이구나’라고 느끼실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민영 기자
2022-09-3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