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남서 시장 “고려인삼 세계화·산업화 견인할 것”

박남서 시장 “고려인삼 세계화·산업화 견인할 것”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09-26 20:20
업데이트 2022-09-27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남서 경북 영주시장이 2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박남서 경북 영주시장이 2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오는 30일 개막해 24일간 열리는 ‘2022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가 고려인삼의 세계화·산업화를 견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남서 경북 영주시장은 26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고려인삼의 위상 제고와 인삼산업 발전의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해 2017년부터 5년여간 준비해 인삼엑스포를 열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고려인삼의 최초 재배지로 500년 역사적 전통과 위상을 자랑하는 영주에서 중요한 국제행사로 인삼엑스포가 개최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반드시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영주는 물론 국내 인삼산업의 재도약과 영주의 관광 발전을 함께 이뤄 내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국비·지방비 등 317억원을 들여 엑스포가 즐기고 체험하며 힐링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80여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일본·중국·동남아 등 아시아권에 엑스포를 중점 홍보하고, 유학생 등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유치에도 집중하고 있다.

최근엔 6개 분야(홍보, 기반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행사 유치, 환경 조성 및 정비, 협력체계) 102개 사업의 추진 상황을 최종 확인·점검하는 등 엑스포 개막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안전하고 편안한 엑스포장으로 관리할 운영본부와 종합상황실 콜센터도 운영한다. 119안전센터, 치안센터, 진료소 등이 설치되고 물품대여소, 분실물 보관소, 아기쉼터, 미아·노약자 보호소, 장애인도움센터 등이 마련된다. 특히 엑스포 기간 풍기인삼 소비 촉진을 위해 30% 할인 행사를 연다.

박 시장은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서 “웰에이징 시대에 맞춰 영주시가 인삼산업의 세계적 모범 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될 이번 엑스포에 전 국민적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영주 김상화 기자
2022-09-27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