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김건희 여사 ‘무사고 순방 동행’ 성공적… 유일한 성공”

박지원 “김건희 여사 ‘무사고 순방 동행’ 성공적… 유일한 성공”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9-24 10:46
업데이트 2022-09-24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비속어 논란엔 “사과해서 키우지 말아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서 환송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9.24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서 환송인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9.24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영국, 미국, 캐나다로 이어진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에 동행한 김건희 여사에 대해 “국민들이 ‘김 여사의 사고가 또 있을 거다’ 염려했는데 이번에 무사고 순방(을 했다)”고 평가했다.

박 전 원장은 23일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이번 윤 대통령 순방의 성과를 꼽아달라’는 질문에 “캐나다만 잘 넘기면 무사고 순방이 김 여사의 업적이 된다, 저는 그렇게 본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사고를 안 치는 게 업적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 (그동안) 얼마나 사고를 쳤느냐. (지난 순방 때처럼) 이번에는 전용기에 누구도 안 태웠을 거고”라며 “실제로 조심하고 목걸이도 안 하고 보석도 안 다고. 옷은 몇 번 바꿔 입었다고 (지적)하는데, 같은 옷을 계속 입고 다니는 건 아니니까 그런 것까지 김 여사를 탓해서는 안 된다. 이번엔 잘했다”고 답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2022.8.16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2022.8.16 연합뉴스
박 원장은 그러나 윤 대통령의 외교적 성과에 대해서는 “없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금 현재까지는 (김 여사의) 무사고 동행을 높이 평가하고 성공적이다. 유일한 성공”이라면서 “‘윤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서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우리가 타격을 받고 있는 전기차 보조금 문제를 해결해가지고 오면 국민들이 박수 치고 업고 다닐 거다’라고 제가 그랬는데, 이번에는 (국민들이) 김 여사를 업고 다닐 것 같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윤 대통령이 비속어 논란에 대해서는 “사고보다 (대통령실의) 해명이 더 나쁘고 꼬이게 만든다”며 “‘이 XX’ 이걸 ‘미국 국회의원들한테 한 게 아니고 한국 국회의원에 한 거다’ 그러면 한국 국회의원은 이 XX를 들어야 되나. 이준석 전 대표나 들으면 했지 왜 국회의원들이 들어야 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논란을 마무리하는 방법에 대해 “녹음기가 거짓말하느냐. 카메라가 거짓말하느냐”며 “‘적절치 못한 언어를 사용했는데 국민들한테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 이 정도로 하면, 솔직하게 사과할 거 사과해서 키우지 말라”고 조언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