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개통하자마자 먹통

새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개통하자마자 먹통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09-14 22:30
업데이트 2022-09-15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스템 연계 오류 일부 기능 마비
복지 급여·보조금 지급 차질 우려
복지시설·기관들 업무 처리 지연
“20일까지 지급 안돼도 소급할 것”

복지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하겠다며 정부가 지난 6일 개통한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다. 새 시스템 개통과 동시에 시스템 오류로 일부 기능이 마비되면서 요양시설이나 지역아동센터 등 일선 복지시설이 업무에 불편을 겪은 데다 주민센터 등 지자체 일선 기관도 일부 업무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오는 20일에 이뤄져야 할 각종 복지 급여와 보조금 지급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새 복지시스템의 주요 기능이 개통과 동시에 마비된 건 시스템 간 연계 문제가 크다. 사회복지시설용 업무지원 시스템 ‘희망이음’ 개통을 시작하며 기존 시스템 운영을 지난달 31일 중단했는데, 이로 인해 복지시설과 기관들의 업무에 차질이 생겼다. 기존 시스템을 통해 정부에 각종 보고와 복지급여 신청을 해 왔는데 이 통로가 갑자기 사라진 것이다.

정부는 지난달 지방자치단체에 공문을 보내고 유튜브 설명회를 열어 이런 보고·신청 서비스 기능이 새 시스템에서 단계적으로 이뤄져 잠시 기능이 제한될 수 있음을 예고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몇몇 시설은 이 같은 공지를 받지 못했다고 했다. 실제로 복지시설은 5만여곳인데, 유튜브 설명회 조회수는 회차별로 1만~2만건에 그쳤다. 안내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복지부는 또 13일 오후 8시부터 보고 기능을 정상화했다고 밝혔지만, 일부 시설은 여전히 보고·신청 업무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인 서버 문제는 해결됐으나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해결이 지체되는 상황이다.

전병왕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기존에 생계급여 등을 받던 분들은 등록된 정보가 있어 급여 지급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신규 지원 대상의 경우 시스템 복구가 늦어져 20일을 넘기면 이달 말까지, 또는 다음달 중에라도 소급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지자체 공무원용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행복이음’도 정보연계 설정, 자료 전환 오류 등으로 데이터 처리가 일부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보육 바우처 신청 기능 등에 문제가 생길 경우 신청 기간을 연장할 방침이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급하게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하는 긴급복지지원이다. 장호연 차세대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추진단장은 “지난주 일부 지역에서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해 먼저 긴급복지지원을 하고 추후 데이터를 보정하는 식으로 현장에서 대응했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2022-09-1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