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여왕 서거에 푸틴도 고개 숙였다… 바이든 “존엄한 지도자”

英 여왕 서거에 푸틴도 고개 숙였다… 바이든 “존엄한 지도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9-09 08:33
업데이트 2022-09-09 0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엘리자베스2세 96세로 8일 영면
푸틴 “정당한 사랑과 존경 누려”
트럼프 “그보다 누가 더 위대하냐”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타스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타스 연합뉴스
영연방의 수장인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96세로 8일(현지시간) 스코틀랜드 밸모럴성에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나자 전세계 리더들은 성명을 내 추모했다.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서방과 대치 중인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즉각 서한을 보내 여왕을 추모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부인 질 여사와 공동 성명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군주 이상이었다. 그는 시대를 규정했다. 지속적인 변화의 시대에 여왕은 영국인에게 안정과 자존심의 지속적 원천이었다”고 했다.

또 “여왕은 전 생애를 헌신했다”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존엄한 지도자였으며, 기반암과 같은 미국과 영국의 동맹을 지속해서 심화시켰다”고 추모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관련 연설을 취소한 뒤 모든 공공 기관과 군에 조기 게양을 지시했으며 새로 즉위한 찰스 3세 국왕과도 지속적인 우정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영국의 최장수, 최장기 국가원수로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품위와 위엄, 전 세계에 걸친 헌신으로 널리 존경받았다”며 “자선과 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매우 헌신적이었다”고 했다.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버킹엄 궁전 앞에 놓인 추모의 꽃들. AP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버킹엄 궁전 앞에 놓인 추모의 꽃들. AP
8일(현지시간)미국 뉴욕 맨해튼 타임스퀘어의 전광판. AP
8일(현지시간)미국 뉴욕 맨해튼 타임스퀘어의 전광판. AP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누가 그보다 더 위대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고,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그는 품위와 위엄, 지치지 않는 집무 윤리 등으로 고유한 여왕의 역할을 만들어냈다”고 기렸다.

이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푸틴 대통령이 찰스 3세 국왕에게 조의를 표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서한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세계 무대에서 권위와 함께 정당한 사랑과 존경을 누렸다”며 “왕실 가족들과 영국 국민 전체에 진심 어린 애도와 응원을 전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여왕은 이날 예년처럼 밸모럴성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던 중이었고, 7일 오후부터 저녁 일정을 취소했다. 지난해 4월 70여년 해로한 남편 필립공을 떠나보낸 뒤 급격히 건강이 쇠약해졌고, 그간 일정을 임박해서 취소하는 일이 잦았다.

찰스 3세 국왕은 성명에서 “친애하는 나의 어머니 여왕의 서거는 나와 가족들에게 가장 슬픈 순간”이라며 “우리는 소중한 군주이자 사랑받았던 어머니의 서거를 깊이 애도한다”고 말했다. 리즈 트러스 총리는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 앞 연설에서 “여왕은 바위였고 그 위에서 현대 영국이 건설됐다”고 추모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