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석 명절 “결혼 언제하냐” “2세 계획은?” 묻지 마세요

추석 명절 “결혼 언제하냐” “2세 계획은?” 묻지 마세요

이보희 기자
입력 2022-09-01 10:14
업데이트 2022-09-01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절 가장 듣기 싫은 잔소리’ 설문…‘교제나 결혼’ 1위

귀성 자제 당부에도… 발길은 고향 앞으로
귀성 자제 당부에도… 발길은 고향 앞으로 설 연휴를 앞두고 고향으로 떠나는 가족 단위 귀성객이 27일 서울역에서 줄을 서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열차 승강장으로 내려가고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2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6일 동안을 설 특별수송 기간으로 정하고 철도 이용객의 안전한 귀성·귀경을 위해 방역을 포함한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박지환 기자
성인 남녀들이 추석 명절날 가장 듣기 싫은 잔소리로 ‘교제나 결혼’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 시사 폴(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성인남녀 4747명을 대상으로 ‘이번 추석 연휴, 가장 듣고 싶지 않은 잔소리’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1508명(32%)가 ‘교제나 결혼’에 대한 질문을 가장 불편하다고 답했다.

이어 ‘다이어트나 몸관리 (25%)’, ‘2세 계획 등 자녀계획 (21%)’, ‘취업이나 연봉 (19%)’ 등 역시 추석명절 가족 친지들에게 듣기 싫은 대표적 질문으로 꼽혔다.

세대별 설문결과도 흥미롭다. 추석 명절 ‘결혼’ 관련 질문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세대는 역시나 30대로, 무려 37%가 가장 듣기 추석명절 잔소리로 ‘결혼’을 꼽았다. 첫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20대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43%가 ‘취업’이나 ‘연봉’ 관련 질문을 가장 듣기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대 남성 중 무려 53%가 20대와 마찬가지로 ‘취업이나 연봉’을 가장 듣기 싫은 잔소리 1위로 꼽아 눈길을 끌었다. 20대 못지 않게 중장년층의 취업고민 증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성별로도 차이를 보였다. 남성의 경우 ‘교제나 결혼(43%)’, ‘취업이나 연봉(24%)’, ‘다이어트나 몸관리(14%)’, ‘2세 계획 등 자녀계획(14%)’ 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성들의 경우 ‘다이어트나 몸관리(30%)’, ‘교제나 결혼(26%)’, ‘2세 계획 등 자녀계획(24%)’ 등을 가장 듣기 불편한 주제로 꼽았다.

이 밖에도 “내려가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 “결혼 후 명절이 제일 싫어졌다”, “시누들 올때까지 기다렸다 가야지” 등 명절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댓글에서부터 “한소리당 30만원이면 웃으면서 들어준다”, “용돈을 주고 말하셨으면 합니다” 등 재치 있는 댓글들도 눈에 띄었다.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결혼이나 출산에 대한 인식변화 속 추석명절 듣기 싫은 잔소리 역시 이로 인한 세대간 갈등과 직면한 경제 상황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며 “모처럼 가족·친지들과 함께 하는 자리인 만큼 서로간 이해하고 배려하는 소통을 통해 화기애애한 명절모임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