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프랑스 가스공급 축소” 하루도 못 가 “아예 끊겠다”

러 “프랑스 가스공급 축소” 하루도 못 가 “아예 끊겠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8-31 20:40
업데이트 2022-09-01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스프롬, 대금 문제로 중단 통보
독일 일시 중단 이어 에너지 공격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가 프랑스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을 전면 중단한다. 처음에는 가스 공급을 줄인다고 했다가 반나절 만에 끊어버리겠다고 입장을 바꾸며 ‘에너지 무기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31일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은 전날 “9월 1일부터 가스 공급을 완전히 끊겠다고 프랑스 에너지기업 엔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표면적으로는 ‘7월분 가스 대금 미납’을 문제로 삼았지만 프랑스는 러시아의 ‘에너지 공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엔지는 성명을 내고 “고객과의 약속을 위해 필요한 물량을 이미 확보해 놨다”며 당장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 프랑스의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는 17%로, 독일(55%) 등 다른 유럽연합(EU) 국가에 비하면 낮은 편이기도 하다.

하지만 겨울철 난방을 위한 에너지 사용량이 늘어나는 만큼 가스가 끊기면 에너지 위기를 겪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는 전날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줄인다는 소식에 “최악의 경우 에너지 배급제를 시행할 수 있다”며 에너지 절약을 당부했다.

가스프롬은 이날 독일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도 일시 중단했다.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인 ‘노르트스트림1’ 정비를 이유로 이날부터 3일간 가스공급을 멈췄다. 앞서 지난 6월 공급량을 40%로 감축한 데 이어 8월에도 20%까지 재차 줄인 바 있다. 독일 에너지 당국인 연방네트워크청의 클라우스 뮐러 청장은 “정비를 할 때마다 (러시아는) 정치적 결정을 내려왔다”면서 “유럽을 압박하기 위한 핑계”라고 비판했다.

이날 발트해 인근 EU 8개국(덴마크·독일·폴란드·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스토니아·핀란드·스웨덴)은 러시아산 천연가스에서 탈피하기 위해 2030년까지 해상 풍력발전 용량을 7배(20기가와트) 늘리기로 합의했다.
백민경 기자
2022-09-01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