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비례 5명 운명 가를 투표

정의당 비례 5명 운명 가를 투표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8-31 20:44
업데이트 2022-09-01 0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참패에 사퇴 권고안 투표
권리당원 선택 4일 홈피 게재

이은주 정의당 의원. 서울신문DB
이은주 정의당 의원. 서울신문DB
정의당이 31일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 권고에 대한 권리당원 찬반 투표에 돌입했다.

정의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오는 4일까지 21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당선자 5명의 총사퇴 권고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소속 국회의원 6명 중 지역구 의원인 심상정 의원을 제외한 류호정, 장혜영, 강은미, 배진교, 이은주(비례 순번 순) 의원 5명이 대상이다. 온라인·자동응답(ARS) 모바일·우편 투표로 진행되며, 투표 결과는 4일 중앙당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권리당원 20%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야 하고, 유효 득표 가운데 과반수 득표로 찬반이 결정된다.

이번 투표는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잇따라 참패한 뒤 당 지도부인 비례대표 의원들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면서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등이 제안했고, 당원 총투표 발의 요건인 전체 당원 5% 이상 동의를 얻었다.

투표에 찬성하는 측에선 인적 쇄신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반대하는 측에선 혼란만 가중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정 전 대변인은 지난 27일 찬반투표 토론회에서 “다시 신뢰와 사랑받는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서는 가장 강도 높은 쇄신의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고 했다.

반면 문영미 인천시당위원장은 전날 MBC에서 “투표 이후 어떤 결론도 강제할 수 없는 사퇴 권고안이기 때문에 당에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번 투표는 강제력이 부과된 당원소환 투표가 아닌 구속력이 없는 권고안에 관한 것이다. 사퇴 권고로 결론이 나도 실제 사퇴 여부는 비례 의원 각자가 결정하게 된다. 다만 사퇴 권고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으면 비례 의원들이 심리적 압박에 ‘자진 사퇴’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승훈 기자
2022-09-0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