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략국이 웬 여행” 핀란드 관광비자 러에 10%만 발급

“침략국이 웬 여행” 핀란드 관광비자 러에 10%만 발급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8-17 22:32
업데이트 2022-08-18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0대 핀란드 총리 산나 마린. 로이터 연합뉴스
30대 핀란드 총리 산나 마린.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인의 유럽 여행 관문’으로 통했던 핀란드가 다음달 1일부터 러시아인에 대한 관광비자 발급을 현재의 10%로 대폭 줄인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무장관은 이날 수도 헬싱키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인에 대한 관광비자 발급이 완전히 중단되지는 않겠지만 9월부터 그 수는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친척 방문이나 가족 만남, 취업, 학업 등을 위한 비자가 (관광비자보다) 더 우선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러, 새달부터 유럽여행 힘들어질 듯

핀란드 정부는 현재 러시아에서 하루에 1000건의 비자 신청을 받고 있으나, 앞으로는 하루 처리 건수를 500건으로 줄이고 그중 100건만 관광객에게 할당할 계획이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도 최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유럽에서 잔인한 침략 전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러시아인이 유럽을 여행하는 등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게 할 수는 없다”며 러시아인 대상 관광비자 발급 중단이나 축소를 시사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서방이 러시아를 오가는 대부분의 항공편 운항을 중단하자 러시아인들은 국경을 맞댄 핀란드까지 육로로 이동한 뒤 헬싱키 반타 국제공항에서 유럽 각지로 가는 항공편을 이용해 왔다. 핀란드는 유럽연합(EU) 안에서 자유로운 통행을 허용하는 솅겐조약 가입국이다. 이 때문에 지난달 핀란드를 방문한 러시아 관광객은 23만여명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전달인 6월 12만 5000명에 비해서는 많이 증가했다.

●EU에 비자 간소화 중단 요청도

핀란드는 또 EU에 러시아와 맺은 비자 간소화 협정을 중단할 것을 발트 3국(라트비아·에스토니아·리투아니아)과 함께 제안할 예정이다. 이 협정이 중단되면 러시아인은 유럽 내에서 여행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진다.

앞서 70여년간 군사적 중립 노선을 지켜 오던 핀란드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지난 5월 스웨덴과 함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신청했으며,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러시아는 같은 달 약 50년간 공급해 온 핀란드의 가스관을 잠그고 전력 공급도 중단했다.

백민경 기자
2022-08-1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