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론조사 민심 겸허히 받들 것… 국면전환용 인적 쇄신 안한다”

“여론조사 민심 겸허히 받들 것… 국면전환용 인적 쇄신 안한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8-17 18:08
업데이트 2022-08-17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 방향·소통 방식

“인사 철저히 챙기고 검증할 것”
반복됐던 실책 최소화에 방점
“도어스테핑 만류했지만 계속”

낮은 지지율·인사실패 논란엔
구체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아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향후 국정운영 방향과 관련해 “여러 가지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 국민 관점에서 세밀하게 꼼꼼하게 따져 보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전면 개편 등 큰 폭의 인적 쇄신을 추진하기보다는 지난 취임 후 100일간 반복됐던 ‘실책’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 ‘대통령에게 표를 준 사람들의 절반 가까이가 석 달 만에 떠난 이유가 무엇인지, 낮은 지지율의 원인을 세 가지만 꼽아 달라’고 하자 “세 가지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지지율 그 자체보다도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여름) 휴가를 계기로 지금부터 다시 다 되짚어 보면서 어떤 조직과 정책과 과제들이 작동되고 구현되는 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소통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면밀하게 짚어 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여론조사 부정평가의 가장 큰 이유로 인사 문제가 꼽힌다’며 개선 방안을 묻는 질문에 “지금부터 다시 다 되돌아보면서 철저하게 다시 챙기고 검증하겠다”며 “인적 쇄신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을 위해서, 국민의 민생을 꼼꼼하게 받들기 위해서 아주 치밀하게 점검을 해야 하는 것이지 어떤 정치적인 국면전환이라든가 이런 지지율 반등을 위한 정치적 목적을 갖고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좀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부터 벌써 시작을 했습니다만 그동안에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지금 짚어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낮은 지지율이나 인사실패 논란 등 다소 껄끄러운 질문에는 “문제를 짚어 보겠다”는 답변을 반복하며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질의응답에 앞선 모두발언에서도 그는 “그동안 국민 여러분의 응원도 있었고 따끔한 질책도 있었다”며 “국민들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늘 국민의 뜻을 최선을 다해 세심하게 살피

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시대’를 상징하는 대통령실의 소통방식인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에 대해서는 중단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도어스테핑이 감정적인 답변 태도 등으로 논란이 됐을 때 심경을 묻는 질문에 “결론으로 말씀드리면, 계속하겠다”며 “여러분이 하지 말라고 하면 할 수 없겠지만, 저는 자유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은 예를 들어서 ‘대통령 중심제 국가다’ 하면 대통령직 수행 과정이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드러나고 또 국민들로부터 날 선 비판, 다양한 지적을 받아야 된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휴가 중에 도어스테핑 때문에 지지율이 떨어진다고 당장 그만두라는 분들이 많이 계셨다”며 도어스테핑을 중단하라는 주변의 충고가 있었던 사실도 밝혔다. 그는 “국민들에게 만들어진 모습이 아니라 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 드리고 비판을 받는 새로운 대통령 문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미흡한 게 있어도 계속되는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이해하시고 또 미흡한 점들이 개선돼 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도어스테핑을 통한 소통을 강조한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언론과의 소통이 궁극적으로 국민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민심을 가장 정확하게 읽는 언론 가까이에서 제언도, 쓴소리도 잘 경청하겠다”고도 했다.
안석 기자
2022-08-1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