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최대 고인돌’ 파괴 심각… 문화재청 “법적 조치 취할 것”

‘세계 최대 고인돌’ 파괴 심각… 문화재청 “법적 조치 취할 것”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8-17 16:30
업데이트 2022-08-17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해 구산동 지석묘 박석. 김해시 제공
김해 구산동 지석묘 박석. 김해시 제공
세계 최대 규모 고인돌로 알려진 경남 김해시의 구산동 지석묘(경남도기념물 제280호)가 상당 부분 파괴된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재청은 17일 “11~12일 긴급조사 결과 상석의 주변부에서는 문화층의 일부(20cm 전후) 유실이 확인됐으며, 정비사업부지 내 저수조·관로시설·경계벽 설치 부지는 해당 시설 조성 과정에서의 굴착으로 인해 문화층의 대부분이 파괴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구산동 지석묘는 2006년 김해 구산동 택지지구개발사업 당시 발굴된 유적이다. 덮개돌인 상석의 무게가 350t이고, 고인돌을 중심으로 한 묘역 시설이 1615㎡에 이르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과거에 상석을 중심으로만 파악했던 것과 달리 주변에 묘역 시설까지 갖춘 고인돌은 묘역식 지석묘 또는 구획 지석묘라고 불리며 최근에 와서야 확인됐다. 구산동 지석묘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지석묘 전경. 문화재청 제공
지석묘 전경. 문화재청 제공
김해시는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 등록을 위해 2020년 12월부터 예산 16억여 원을 투입해 복원·정비 사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최근 정비 과정에서 박석(바닥의 얇고 넓적한 돌)을 무단으로 현상 변경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문화재청이 이번에 긴급히 조사한 결과 상황은 더 심각한 상태였다.

문화재청은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31조 제2항 위반행위에 대하여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해 구산동 지석묘는 시․도지정문화재로, 현상변경은 시․도지사의 허가 사항이다. 문화재청은 김해시가 경상남도지사의 허가를 얻었는지, 경상남도의 허가 범위와 내용을 김해시가 준수했는지, 문화재수리업자와 문화재수리기술자 등이 설계도서를 준수해 문화재를 수리했는지 등의 확인 및 조치는 경상남도의 소관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