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국 485곳 정수장 위생관리실태 점검…정수장 27곳에서 유충 확인

전국 485곳 정수장 위생관리실태 점검…정수장 27곳에서 유충 확인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8-16 15:57
업데이트 2022-08-16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7월 경남 창원, 경기 수원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 발견
환경부, 전국 485곳 정수장 위생관리상태 전수 점검
전국 27곳의 정수장에서 유충 발견...긴급 조치 실시

이미지 확대
창원시 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별조사위원회 위원들이 석동정수장 정수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창원시 석동정수장 유충규명 특별조사위원회 위원들이 석동정수장 정수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지난 7월 경남 창원과 경기 수원의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됨에 따라 전국 485곳의 정수장 위생관리상태를 전수 점검한 결과 27곳에서 추가로 유충이 발견됐다.

환경부는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8일까지 전국 485곳 정수장에 대한 위생관리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7개 유역·지역환경청, 유역수도지원센터,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점검단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정수장 현장에서 원수, 정수처리과정, 정수처리공정 이후 정수 등 전과정에서 유충 발생 여부를 확인했다.

점검 결과, 정수처리공정이 끝난 정수지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곳은 강원도 영월 쌍용정수장 1곳이었다. 평창강을 취수원으로 하는 쌍용정수장은 1793명의 주민에게 수돗물을 공급하는 곳으로 하루 1000㎥을 처리한다. 쌍용정수장에서는 깔따구 유충 1마리가 발견됐다. 이에 따라 쌍용정수장은 정수지 유입부에 미세차단망을 설치하고 정수지와 배수지를 청소하는 등 긴급조치로 가정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했다.

그 밖에 유충이 발견된 정수장은 26곳으로 확인됐다. 11곳은 원수에서, 2곳은 침전지에서, 13곳은 여과지 및 활성탄지에서 발견됐다. 원수와 침전지에서 유충이 발견된 정수장에서는 정수처리공정의 정상 가동여부를 점검하고 정수처리 단계별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 여과지 및 활성탄지에서 유충이 발견된 정수장은 정수처리공정을 강화하고 정수지 유입부 미세차단망 설치 같은 긴급조치로 정수장 밖으로 깔따구 유충이 유출되지 않도록 했다.

한편, 지난달 가정 내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창원과 수원에서는 정밀역학조사반이 유전자 분석, 정수장 공정 분석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창원에서 발견된 깔따구 165마리는 16종의 유충이었으며 원수에서 발견된 2마리는 안개무니날개깔따구와 국내 미기록종이었으며 정수처리과정에서 발견된 149마리는 16종, 정수장 주변 14마리는 3종으로 확인됐다.

수원의 경우는 정밀역학조사반은 유전자 분석은 하지 않고 공정 분석만 실시했다. 공정 분석 결과, 방충설비 미비로 활성탄지 내부로 깔따구 성충이 유입되고 지난 6월 30일 폭우가 내릴 때 광교저수지의 원수에서 깔따구 유충이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