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하람 “이준석 지지자 ‘싸가지 없음’에 카타르시스”

천하람 “이준석 지지자 ‘싸가지 없음’에 카타르시스”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8-16 08:56
업데이트 2022-08-16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천하람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 서울신문DB
천하람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 서울신문D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가까운 사이인 천하람 혁신위원은 이 대표가 굳이 ‘이XX 저XX’ ‘양두구육’이라는 표현을 할 필요가 있었는가라는 비판과 관련해선 “싸가지 없음은 이 대표의 특성으로 지지자들은 이를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실상 결별을 선언했다고 판단했다.

천 위원은 지난 15일 밤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진행자가 “이XX, 저XX부터 양두구육 발언까지 표현이 지나치게 과한 것 아니냐”고 묻자 천 위원은 “이준석 대표가 좋게 말해서 센 표현, 나쁘게 말해서 자극적인 표현을 하는 건 드문 일이 아니다. 굉장히 전략적이었다”고 밝혔다.

그렇게 보는 까닭으로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는 이슈 주도하는 것이 쉽게 사그라들어선 안 되기 때문이다”라는 점을 든 천 위원은 “강한 메시지들을 던지고, 그것에 대해서 당내에서 ‘뭐 개고기?’ 이런 식으로 논란이 되는 자체가 당으로선 머리가 아픈 일이지만 이미 여론전을 선택한 이 대표에게 그렇게 나쁠 건 아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라디오 방송 출연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라디오 방송 출연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에서 라디오 인터뷰를 마친 뒤 로비를 나서고 있다. 2022.8.15 뉴스1
이에 진행자가 “얼마 안 있으면 이 대표도 마흔이 넘어간다. 싸가지론, 이준석 대표를 생각해서라도 이 부분은 조금 변화해야 되지 않나”고 하자 천 위원은 “싸가지 없다고 충분히 볼 수 있다”면서도 “이준석 대표의 주목도 높은 행보들 때문에 저희 당이 노선 투쟁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좀 본격화될 수 있는 것 아닌가”라며 바로 ‘싸가지 없다’는 그 점 때문에 이 대표 발언이 이슈가 되고 체급을 키워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많은 분들이 이준석 대표에게 지지를 보내는 이유 중 하나가 ‘이준석의 싸가지 없음’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싸가지 없음 그 자체가 이준석 대표가 갖고 있는 하나의 특성, 스타성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천 위원은 “대통령실이나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분들이 최대한 대응을 자제하고 있는 것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오해를 풀고 정치적으로 합의하는 건 “거의 어려워졌다”고 전망했다.

즉 “진정한 당정 분리라고 해야 될까, 대통령께서 윤핵관 모두 이선 후퇴시키고 당이 당원들의 민주적 의사에 의해서 작동하도록 하는 아주 적극적인 조치들이 나오지 않는 한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천 위원은 “(이는) 지나친 희망회로 같은 느낌이 든다”고 덧붙였다.

오는 17일 가처분 신청이 인용 될 경우 이 대표 움직임에 대해 천 위원은 “이 대표가 당의 주도권을 확보해나가면 (윤핵관 등이) 못 견디고 뛰쳐나가지 않겠는가”라며 이 대표가 주도권 확보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그렇게 되면 윤핵관측이 오히려 신당을 창당하지 않겠는가라고 예상했다.

기각될 경우에 대해선 “그렇다고 해서 이 대표가 전당대회에서 아무런 역할도 안 할 것 같진 않다”며 “본인 철학이나 방향성 동조하는 분들을 측면에서 지원하는 역할을 하지 않을까”라며 우군을 당대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추측했다.

이어 “유승민 전 의원 지지층과 이준석 대표의 지지층이 큰 틀에 봤을 때는 유사성도 있지만 다른 부분도 분명히 있는데다 유승민 전 의원이 경기지사 경선 때 내상을 많이 입었다”면서 우군이 유 전 의원이 될 가능성을 상대적으로 낮게 봤다.

다만 “중량감 있는 당대표 후보군을 찾는 건 간단한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며 이 대표가 밀어줄 중진이 쉽게 눈에 띄지 않는 점이 이 대표가 풀어야할 문제라고 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