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김경수 사면, 한동훈 때문에 무산”

우상호 “김경수 사면, 한동훈 때문에 무산”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22-08-14 14:39
업데이트 2022-08-14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2 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2 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15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때문에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제외됐다고 주장했다.

우 위원장은 13일 오후 경남 김해운동장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경선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오늘 이 자리에 꼭 같이 있었어야 할 동지 김 전 지사를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우 위원장은 “한 달 전부터 사면 복권을 위해 민주당 지도부가 백방으로 움직였다. 대통령실 반응도 나쁘지 않았고 불과 일주일 전만 해도 잘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확인했었다”면서 “그러나 갑자기 2, 3일 전부터 분위기가 바뀌었다. 한동훈 장관 때문에 어려울 것 같다는 이야기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의 책임 있는 사람도 긍정적, 대통령실의 책임있는 사람도 긍정적이라 얘기했는데 법무부 장관 한 사람 때문에 유력 검토되던 김 전 지사의 사면 무산 소식에 대한민국이 참 큰일이다, 법무부 장관이 참 세구나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우 위원장은 “법무부 장관 얘기에 넘어갈 수 밖에 없는 윤석열 대통령의 통합정신은 어디에 있나라는 문제제기를 할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 고유의 권한이기 때문에 말씀드리진 않겠지만 참 답답한 마음”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김 전 지사 몫까지 더 열심히 싸워서 민주당이 면모일신해서 더 많은 국민의 지지를 받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 위원장은 “취임 두 달 만에 최근 모든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앞서는 결과를 만났다”며 “이제 민생 위기,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 야당이자 민주주의 후퇴를 막고 대한민국을 지킬 유일 야당은 민주당”이라고 했다.

황비웅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