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전북 익산에 들어선다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전북 익산에 들어선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08-12 21:30
업데이트 2022-08-12 2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후보지(전북도 제공)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후보지(전북도 제공)
전북 익산에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건립이 확정됐다.

전북도는 여성가족부의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건립지역으로 익산시가 최종 확정됐다고 12일 밝혔다.

국립 청소년디딤센터는 학습·정서·행동상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상적인 성장과 재활을 위해 적합한 치료·교육·재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거주형 치료재활시설이다.

여성가족부는 호남권에 센터 1곳을 설치하기 위해 공모를 진행했으며, 익산시와 광주시가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였다.

전북도와 익산시는 도내 대학교 및 농촌진흥청, 교육지원청, 병원 등 공공기관 등과 유치·프로그램 운영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민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도의회와 합동으로 유치전에 나섰다.

특히 김관영 전북지사와 정헌율 익산시장은 이날 여가부 현장 실사에 참석해 치료와 교육·재활공간으로서의 부지적합성, 생태체험공간 및 역사문화자원 등 지역연계자원의 우수성, 호남·충청권의 청소년들의 이용에 효과적인 위치 등 익산 유치의 타당성을 평가위원에게 적극 피력했다.

전북도와 익산시는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익산 유치로 전북에 매년 38억6500만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고, 30명의 취업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김관영 지사는 “도민들과 지역 출신 국회의원, 도 및 시의회 의원이 원팀이 돼 노력한 결과”라며 “센터가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호남권 청소년들이 전문적인 치료와 재활을 통해 안정적인 회복으로 건강하고 밝게 성장하여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여가부는 국립 호남권 청소년디딤센터 건립을 위해 올해 실시설계용역비로 8억8000만원을 편성했고 2026년까지 국비 200억원을 들여서 상담실, 심리검사실, 직업교육실, 체육관, 기숙사 등을 갖춘 시설을 건립하여 위기청소년에 대한 보호와 치료, 교육, 자립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