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립중앙박물관장 “이건희 컬렉션 해외 전시 추진”

국립중앙박물관장 “이건희 컬렉션 해외 전시 추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8-11 21:48
업데이트 2022-08-12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성용 관장 취임 기자 간담회
“시카고·뉴욕 박물관 등과 논의”
대표 유물 ‘청자’ 테마실도 조성

이미지 확대
윤성용 국립중앙박물관장. 연합뉴스
윤성용 국립중앙박물관장. 연합뉴스
‘이건희 컬렉션’으로 불리는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의 기증 유물이 이르면 2025년 해외에서 전시된다.

지난달 새로 취임한 윤성용 국립중앙박물관장은 11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건희 컬렉션의 구체적인 활용 계획을 밝혔다. 윤 관장은 “국외에 기증품을 활용할 계획인데 해외에서도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서울, 호남권, 영남권, 충청권에서 특별전을 하고, 추후 (유물과 관련한) 연고가 있는 각 지역에서 상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박물관 운영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기증된 이건희 컬렉션 중 국립중앙박물관은 전체의 93%에 해당하는 2만 1613점을 관리하고 있다. 박물관은 현재 오는 28일까지 진행하는 전시 ‘어느 수집가의 초대’에 유물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후의 활용 계획은 윤 관장이 밝힌 대로다. 윤상덕 전시과장은 “미국 시카고박물관에서 대규모로 전시하려고 준비하고 있고,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서는 그보다 작은 규모로 꾸미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건희 컬렉션 조사 보고서도 발행할 계획이다. 윤 관장은 “유물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기초조사 보고서를 내야 하는데, 방대한 분량이라 관련 기관들과 협업하고 있다. 9권 정도를 발행하면 일반 국민도 이건희 기증품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윤 관장은 반가사유상을 브랜드화한 ‘사유의 방’처럼 청자를 테마로 하는 청자실 조성 계획도 밝혔다. 반가사유상처럼 청자 역시 한국 문화예술의 대표 선수로 내세울 수 있는 유물인 만큼 브랜드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윤 관장은 더 많은 사람이 유물을 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국내외 접근성을 확대할 예정이다. 윤 관장은 “해외 23개국에 68개관 정도의 한국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북미와 유럽에 치중돼 가까운 동남아 쪽이 미약하다. 올해 태국국립박물관에 한국실을 개관한다”면서 “한국실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모두를 위한 박물관이 됐으면 좋겠다. 장애로 인해 차별받지 않고 누구나 박물관을 관람하며 감동을 받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류재민 기자
2022-08-1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