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정식 장관이 ‘수주대토’ 언급한 이유는

이정식 장관이 ‘수주대토’ 언급한 이유는

박찬구 기자
입력 2022-08-11 16:10
업데이트 2022-08-11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설사 대표이사 간담회
사망사고 감축 강도높게 주문
현장 변화 없으면 사망사고 예방 어려워
“건설업, 매년 400여명 근로자 희생”
“안전경영 리더십 행동으로 보여야”

이미지 확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뉴시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뉴시스
“현장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경영자의 노력은 의미를 찾을 수 없다. 현장 위험을 개선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이제는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지금은 성과를 보여야 할때다.”, “구호를 외치고 체조를 하고 끝내는 형식적인 아침조회는 바뀌어야 한다. 현장 소장은 작업별 위험요인과 안전조치가 무엇인지 확인해 관리자에게 명확히 지시해야 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주재한 건설사 대표이사들과의 간담회에서 사망사고 감축을 강도높게 주문했다. ‘수주대토(守株待兎)’를 언급하며 현장을 변화시키지 않고는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간담회에는 최근 사망사고가 발생한 8개 건설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건설현장 사망사고가 좀처럼 줄지 않자 이 장관이 직접 본사 경영진을 상대로 ‘군기 잡기’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참석 건설사는 시공능력 순으로 현대건설, 디엘이엔씨, 대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SK에코플랜트, 계룡건설산업, 한라, 화성산업이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현재 200만개의 일자리를 책임진 건설업에서 매년 400여명의 근로자가 생명을 잃고 있고, 안전보건 리더 역할을 해야 할 주요 대기업 건설사 시공현장에서도 사망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일부 건설사에 사망사고가 집중되는 것은 경영자와 본사의 노력이 현장을 바꾸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시공능력 평가순위 20위 이내 건설사 중 7개 건설사에서 2명 이상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사망사고가 없었던 곳은 9개사다.

이 장관은 건설사에 대한 당부사항으로 6가지를 제시했다. 안전경영 리더십, 내실있는 작업전 미팅, 효과적인 본사의 현장 지원, 원활한 소통창구 구축, 기본적인 안전조치 준수, 하청업체와의 상생 등이다.

그는 “안전경영에 대한 리더십은 경영방침을 정하고 게시하는 데 그쳐서는 안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면서 “관리자와 작업자가 안전조치를 함께 확인하고 현장소장과 관리자가 안전관리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본사 안전보건 전담조직이 현장의 안전관리시스템과 소통창구가 제대로 작동하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개구부 덮개 미설치 등으로 인한 추락, 안전난간 없는 이동식 비계(임시 가설물)에서의 추락, 높이 2m 이상 장소에서의 사다리 작업 중 추락 등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사고”라면서 “기본적인 안전조치를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사망사고는 책임을 묻겠다”고 분명히 했다. 하청업체와의 상생도 주문했다. 그는 최근 대규모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증가한 것에 대해 “하청업체 소속 근로자의 사망사고에 대해서도 원청은 모든 책임을 지기 때문에 원하청은 공동 운명체이자 공동 책임자”라고 언급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