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국가 무한책임”… 첫 사과, 당정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尹 “국가 무한책임”… 첫 사과, 당정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안석 기자
안석, 이재연,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8-10 17:52
업데이트 2022-08-10 1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대책회의·현장 찾아 수습 총력
韓총리도 “재해대응 업그레이드”

이미지 확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8.10 대통령실 제공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8.10 대통령실 제공
정부가 중부지방 집중호우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관련 회의를 잇따라 주재하고 전날에 이어 다시 현장 점검에 나서며 재난 대응에 집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초동 자택에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해대책본부로 곧바로 출근해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와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에 연이어 참석했다. 당초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할 예정이던 폭우 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하겠다고 결정하면서 대책회의 장소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부서울청사로 긴급히 변경됐다.

대책회의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처음으로 사과한 윤 대통령은 국정과제인 인공지능(AI) 홍수 예보와 하천 범람 지도 등을 언급하며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물 재해 예보 대응 체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오세훈 서울시장이 과거에 준비했다가 시 행정권이 바뀌면서 추진하지 못했던 배수조와 물 잡아 주는 지하터널 등도 광범위하게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 행정안전부는 현재 행정복지센터의 명칭을 행정안전복지센터로 변경하는 방안을 보고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낮 12시 50분쯤 집중호우로 옹벽이 무너진 서울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 현장을 방문해 30여분간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현장을 둘러본 뒤 동행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게 “국민 안전은 국가가 책임진다”며 “철저하게 안전진단을 하고 옹벽 철거, 재건축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마라”고 당부했다.

이날 한 총리도 윤 대통령이 주재한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오후 양천구 목동 빗물 펌프장과 신월저류배수시설 현장을 찾아 가동 현황을 점검했다. 한 총리는 “대통령 말씀처럼 상상 못 할 비가 와도 감당할 수 있는 도심 침수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번 위기를 재해 대응 업그레이드의 계기로 삼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에서 정부와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수해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수해 복구 계획 수립 전에도 긴급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고, 전국 배수펌프를 합동 점검하는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향후 재해에 대비하기로 했다.

안석 기자
이재연 기자
손지은 기자
2022-08-1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