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밤샘 구조도 헛되이, 佛 센 강에 갇혔던 벨루가 흰돌고래 숨져

밤샘 구조도 헛되이, 佛 센 강에 갇혔던 벨루가 흰돌고래 숨져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8-10 16:42
업데이트 2022-08-10 2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피에르라가랭 AFP 연합뉴스
생피에르라가랭 AFP 연합뉴스
 지난 2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북부 센 강의 수문 안에 갇혀 영양 실조로 고통받던 벨루가 흰돌고래를 구조하기 위한 작업이 9일 밤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이어졌지만 결국 헛일이 됐다.

 수의사와 해양동물 전문가, 잠수부, 소방대원, 경찰 등 모두 80명은 길이 4m에 무게가 800㎏에 이르는 흰돌고래를 해먹 모양의 그물에 담은 뒤 기중기로 끌어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 단계 작업에만 6시간이 걸렸다. 수의사들은 흰돌고래를 냉장 트럭에 싣는 데까지 성공했지만 결국 흰돌고래를 다시 내려놓기로 결정했다고 영국 BBC가 10일 전했다. 강물에서 일주일 동안 먹지 못해 영양 실조에다 건강이 나빠져 이송 과정을 견딜 수 없다는 수의사들의 판단이 내려졌다.

 프랑스 해양환경 보호단체는 “무거운 마음으로 벨루가가 살아남지 못했다는 것을 발표하게 됐다”며 “우리는 이렇게 될줄 알았던 비극적인 결과 때문에 황망해 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응급 수의사인 플로렌스 올리브쿠르투아는 AFP 통신에 “그 동물이 충분한 공기를 얻지 못하고 눈에 띄게 고통받고 있었다”며 “이에 따라 우리는 그것을 (바다에) 풀어주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결정하고 안락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구조대는 흰돌고래를 냉장 설비가 된 트럭에 실어 바다와 가까워 염수가 들어오는 유역으로 옮겨 그곳에서 먹이를 제대로 공급받고 건강을 회복하면 드넓은 바다로 돌려보낼 예정이었다. 외르주(州) 당국 관계자는 “오랜 시간이 드는 구조작업으로 매우 전문적이고 많은 기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생피에르라가랭 AFP 연합뉴스
생피에르라가랭 AFP 연합뉴스
 앞서 전문가들은 벨루가 흰돌고래에게 냉동 청어를 먹이거나 살아있는 송어로 입맛을 살리려 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또 보트를 이용해 흰돌고래를 영국해협 쪽으로 밀어내려 했다. 하지만 왠일인지 한사코 흰돌고래는 머리를 돌리지 않았다. 결국 구조 당국은 몸이 약해진 벨루가에게 더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새로운 구조 방법을 짜내야 했다.

 벨루가 흰돌고래는 태어날 때는 털이 어두운 청회색이나 검은색이지만, 4~5세가 되면 흰색이나 크림색으로 엷어진다. 어류·두족류·갑각류를 먹고 사는데, 5~10마리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주로 기름·가죽·고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사냥되며 북극지방에서는 사람이나 개의 식량으로 사용된다. 냉전 시대 미국과 소련이 이들의 빼어난 지능을 활용해 스파이 요원으로 양성했다고 해서 큰 화제가 됐다.

 그런데 이 벨루가 흰돌고래가 대서양 연안에서 130㎞나 깊숙이 들어와 파리에서 서쪽으로 70㎞ 떨어진 노르망디 지방의 생피에르 라가랭 수문 안에 갇힌 채 일주일을 지냈다. 센 강에는 먹을 것이 없어 나날이 앙상하게 말라가던 차였다.

 외르주 당국은 벨루가의 안타까운 소식이 프랑스를 넘어 전 세계에까지 알려지자 뜻있는 이들과 동물보호단체의 기부금과 물자가 답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구조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강둑에 많은 주민이 몰려와 응원하기도 했는데 헛일이 됐다.

 벨루가는 북극해가 얼어붙기 시작하는 가을에 먹이를 찾아 남쪽으로 모험을 떠나지만 고향에서 이렇게까지 멀리 여행하는 일은 드물다. 바다 포유류를 전문으로 하는 프랑스 펠라기스 천문대에 따르면, 이곳에서 가장 가까운 벨루가 서식지는 3000㎞나 떨어진 노르웨이 북부 스발바르 제도다.

 프랑스의 강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된 것은 지난 1948년 루아르 강 하구에서 어민의 그물에 걸리면서였다. 하지만 지난 5월에도 센 강에 범고래가 죽은 채 떠밀려 온 일이 있었다. 2019년에도 영국 그레이브센드 근처 템즈 강에서 고래 사체가 발견된 일이 있었다고 영국 관리들은 전했다. 아무래도 이런 드문 현상 모두 기후변화의 상서롭지 못한 전조가 아닌지 모르겠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