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편 들어준 中 “‘일본이 형님뻘’이라는 日 의원 발언에 경악”

한국 편 들어준 中 “‘일본이 형님뻘’이라는 日 의원 발언에 경악”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8-09 20:24
업데이트 2022-08-09 2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대변인 “장기간 왜곡된 역사관 보여줘” 비판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서울신문 DB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서울신문 DB
‘일본은 한국의 형님뻘’이라는 일본 국회의원 망언에 중국 정부가 “경악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기자로부터 최근 에토 세이시로(81) 중의원 의원의 한일관계 관련 발언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자 “일본의 일부 정치인들이 침략과 식민지배의 불명예스러운 역사를 수치로 여기지 않고 오히려 영예로 여긴다”며 이같이 밝혔다. 왕 대변인은 “일본이 장기간 왜곡해온 역사관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제사회가 고려하고 경계할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아사히 신문은 5일 에토 의원이 전날 집권 자민당 모임에서 “한국은 어떤 의미에서 형제국이다. 정확히 말하면 일본이 형님”이라며 “한국과 완전히 연대하고 협조해 한국을 지켜주고 지도해야 하는 큰 도량을 가지고 일한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아사히 기자가 에토 의원에게 발언의 의도를 묻자 그는 “일본 국민 가운데 일미관계를 대등하다고 생각하는 이가 있을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마찬가지로 일한관계도 동등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보다 일본이 상위에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