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이 굵고 단단하다” 더듬는 홍산마늘…수출도 한다

“알이 굵고 단단하다” 더듬는 홍산마늘…수출도 한다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2-08-09 19:38
업데이트 2022-08-09 1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이 굵고 단단하다’는 선정적 홍보영상으로 논란을 빚은 ‘홍산마늘’이 수출길에 오른다.
이미지 확대
선정성 논란을 빚은 ‘홍산마늘’ 홍보영상의 한 장면. 홍보영상 캡처
선정성 논란을 빚은 ‘홍산마늘’ 홍보영상의 한 장면. 홍보영상 캡처
충남 홍성군은 9일 ‘홍성마늘’의 싱가포르 시범 수출 출하식을 가졌다. 홍성마늘은 올해 초 홍산마늘을 바꾼 이름이다.

지난해 미국에 이어 두번째 시범 수출로 껍질을 까지 않은 피마늘로는 처음이다. 물량은 300㎏이다.

군은 홍성마늘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재배기술 고도화를 꾀했고,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표준 재배 메뉴얼은 전국 ‘홍산마늘’ 재배의 기준이 되고 있다. 홍성군이 ‘6쪽 마늘’로 유명한 인근 서산·태안과 달리 뚜렷한 마늘이 없어 국내 개발품종 ‘홍산마늘’을 2017년 시험 재배하고 2019년 일반 농가에 보급했다. 지금은 전국 홍산마늘 생산량의 10%에 이르는 최대 재배지가 됐지만 단기간에 수출까지 이뤄진 것은 이례적이다.

홍성군은 올해 초 ‘홍성마늘’로 이름을 변경하고 홍보에 나섰다가 홍보영상으로 최근 망신을 당했다. 2020년 제작비 1100만원을 들여 만든 홍보영상은 한 여성이 마늘 탈을 쓴 남성의 허벅지를 더듬으면서 “단단하네, 알이 참 굵고, 가까이서 보니까 더 잘 생겼네. 우리 홍산이 하고 싶은 거 다 해. 굵고 단단한 홍산마늘”이라는 영상과 멘트가 담겼다. 영화 ‘말죽거리잔혹사’와 문재인 전 대통령 재임 때 “우리 이니 하고 싶은 거 다해”를 패러디한 것으로 추정돼 선정성과 정치적 논란을 낳았다. 군청과 군 농업기술센터에는 “불쾌하다” 등의 항의 비난 전화가 쇄도하기도 했다.

홍성군 관계자는 “7월 마늘 출하기를 앞두고 새 광고 제작에 들어갔으나 완성이 안돼서 어쩔 수 없이 예전 홍산마늘 광고를 그대로 썼다가 이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해명했다.

30초 분량의 영상은 지난달부터 대전복합터미널 인근 동부네거리(2개월 1500만원)·서울 강남터미널(1개월 1100만원)을 들여 전광판 광고를 시작했으나 논란이 커지자 홍성군은 같은달 28일 두 곳 모두 영상을 내렸다. 

홍산마늘은 직경 5~6㎝로 일반 마늘보다 1.5배 정도 크고, 6~9쪽으로 구성된 씨알도 작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마늘보다 3.3㎡당 생산량이 훨씬 많고, 당도가 높으면서 맵고 알이 단단해 인기다.

홍성군 관계자는 “마늘에 무슨 죄가 있겠느냐”면서 “값싼 외국산 마늘 수입 탓에 국내 마늘 폭락의 불안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해외수출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좋은 대안”이라고 했다.
홍성 이천열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