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부러진 명륜당 은행나무… 폭우에 문화재 피해 속출

또 부러진 명륜당 은행나무… 폭우에 문화재 피해 속출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8-09 18:38
업데이트 2022-08-09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균관에 있는 은행나무가 폭우로 가지가 부러졌다. 문화재청 제공
성균관에 있는 은행나무가 폭우로 가지가 부러졌다. 문화재청 제공
지난달 지지대 교체 작업 중 가지가 부러진 성균관 명륜당 은행나무(천연기념물)가 폭우에 또 부러졌다.

문화재청은 전날부터 내린 폭우로 9일 오후 4시 기준 명륜당 은행나무를 포함해 전국에 19개 문화재에서 피해가 발생했다고 알렸다. 국가등록문화재인 강원도 철원의 농산물검사소를 제외하고 나머지가 모두 서울(10개)·경기(8개)에 발생해 수도권에 피해가 집중됐다.

명륜당 은행나무는 8일 오후 6시경 강한 비바람에 가지가 파손됐다. 지난달 부러진 곳과 반대 방향에 위치한 가지들이 부러진 것을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순찰하다 확인했고, 문화재청과 종로구청에 보고했다. 은행나무 주변에 있던 단풍나무도 가지가 부러졌다. 현재는 상처치료 등의 현장조치를 마친 상태다.

피해가 속출했던 강남 지역의 문화재도 피해가 컸다. 서초구에 있는 헌릉과 인릉, 강남구에 있는 선릉과 정릉은 나무 파손, 관람로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선릉과 정릉 주차장에서는 차량 15대가 침수된 것으로 추정된다. 
남양주 영빈묘가 폭우에 훼손된 모습. 문화재청 제공
남양주 영빈묘가 폭우에 훼손된 모습. 문화재청 제공
조선 19대 숙종의 후궁 영빈 김씨(1669∼1735)를 모신 남양주 영빈묘는 봉분의 표면 상당 부분이 붕괴되면서 큰 피해를 입었다. 문화재청은 추후 보수 계획을 수립해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이 밖에 남한산성은 탐방로 토사가 유실됐고, 나무 계단 일부가 파손됐다. 임진왜란 당시 권율 장군이 ‘세마병법’을 통해 왜군을 물리친 것으로 알려진 오산 독산성과 세마대지는 남문과 남동1치 사이 구간 성곽이 붕괴돼 관람객 출입이 통제됐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피해를 입은 문화재에 대해 긴급보수 신청접수를 받고 적극적인 지원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재 긴급보수 예산잔액은 1886만원이다. 경미한 피해는 현장에서 자체적으로 복구하고, 추가적인 응급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