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동주 본적은 ‘독립기념관로 1’, 독립지사 156명, 독립기념관에 호적 생긴다

윤동주 본적은 ‘독립기념관로 1’, 독립지사 156명, 독립기념관에 호적 생긴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8-09 14:29
업데이트 2022-08-09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동주 시인. 서울신문DB
윤동주 시인. 서울신문DB
직계후손이 없어 대한민국 국민임을 나타내는 공적 서류가 없었던 윤동주 지사 등 독립 영웅 156명에게 본적이 생겼다.

국가보훈처는 9일 윤동주·송몽규 지사 등을 포함한 “‘무적’(無籍) 독립유공자의 가족관계등록 창설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보훈처에 따르면 일제강점기에 사망해 국내에 호적이 없었던 독립유공자들 가운데 직계후손이 있는 경우엔 2009년 개정된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독립유공자법)에 따라 그 후손이 가족관계등록(옛 호적) 창설을 신청하면 정부가 이를 지원해왔다. 하지만 정부가 직계후손이 없는 독립유공자의 가족관계등록을 직권으로 창설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보훈처는 이번 가족관계등록 창설을 위해 독립유공자의 원적·제적, 유족 존재 여부, 생몰연월일, 출생·사망장소 등 신상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고 사실관계에 맞게 정정하는 작업을 거쳐 가족관계등록 창설 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7월엔 서울가정법원에 독립유공자들의 공적·신상 관련 정보와 가족관계등록 창설 허가신청서를 직권으로 제출했고, 허가등본을 받은 천안 동남구 목천읍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했다.

증명서에 기재된 등록기준지는 독립기념관 주소인 ‘충남 천안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 1’이다.

이와 관련, 박민식 보훈처장은 “156명의 독립영웅들을 늦었지만 이제라도 그토록 그리워했던 새로운 고향, 우리 민족의 독립정신과 겨레의 얼이 살아 숨 쉬는 독립기념관으로 모시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보훈처는 10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독립유공자들의 가족관계창설을 기념하는 ‘무적의 독립영웅, 이제는 완전한 대한국인입니다’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엔 윤동주 지사의 조카 윤인석씨와 송몽규 지사의 조카 송시연씨, 황원섭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부이사장, 인요한 보훈처 정책자문위원장, 박가영 연세문학회장 등이 참석한다. 박 처장은 행사에서 윤인석·송시연씨에게 가족관계증명서를 수여할 예정이다. 또 보훈처는 나라를 위한 독립유공자들의 희생·헌신에 감사하는 의미에서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를 독립기념관에서 설치할 계획이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