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3일만의 도어스테핑...업무복귀 소감 묻자 ‘초심’ 강조

13일만의 도어스테핑...업무복귀 소감 묻자 ‘초심’ 강조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8-08 10:52
업데이트 2022-08-08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 대통령, “지난 과정 되돌아봐”
언론에는 “도와달라” 당부

첫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마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박지환 기자
첫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마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출근길 약식회견과 함께 여름휴가 후 업무 복귀를 공식화했다. 이날 오전 대통령실 1층 로비에서 이뤄진 출근길 문답은 외부 현장 일정과 여름휴가로 인해 중단됐다 13일만에 재개되며 큰 관심이 쏠렸고, 어느 때보다 많은 취재진과 대통령실 직원, 경호인력이 윤 대통령이 출근하기도 전에 한 자리에 모였다.

윤 대통령은 청사로 입장하며 “오랜만에 보니 반갑다”고 취재진에 먼저 인사를 건냈고, 휴가 복귀 소감을 묻는 첫 질문에 미리 준비했다는듯이 차분하게 답변을 시작했다. 그는 “저도 1년여전에 정치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이런 휴식의 시간을 가졌다”며 “지난 선거 과정, 또 인수위, 취임 이후 과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돌이켜 보니까 부족한 저를 국민들께서 불러내서, 어떨 때는 호된 비판으로, 또 어떨 때는 따뜻한 응원과 격려로 이 자리까지 오게 해준 국민들게 감사하는 마음을 먼저 다시 한번 갖게 됐다”고 했다. 이같이 말한 뒤 윤 대통령은 다소 멋쩍은 듯이 “하하, 그렇습니다”라며 웃어 보이기도 했다.

휴가 복귀 소감과 박순애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연이어 답변한 윤 대통령은 “민주주의 정치라는 것이, 국정운영이란 것이 우리 언론과 함께하지 않고는 할 수 없으니, 다시 오랜만에 여러분을 뵀는데 많이 도와달라”고 언론을 향해 협조도 당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집무실로 이동하다가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인 ‘칩4’ 참여 관련 질문이 나오자 발걸음을 돌려 “죄송합니다, 제가 들어가느라고 (질문을) 못들었습니다”라고 양해를 구한 뒤 해당 질문에 답변하기도 했다.

다만 이날 윤 대통령은 ‘내부총질’ 문자와 관련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집무실로 향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